모든 초등학교에 늘봄지원실 설치 .. 늘봄기간제 2250명 채용
모든 초등학교에 늘봄지원실 설치 .. 늘봄기간제 2250명 채용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4.01.24 19:0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올해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 늘봄학교 전담조직인 늘봄지원실이 설치된다. 이로써 학교 조직은 교무실과 행정실, 늘봄지원실 등 3실 구조를 갖추게 된다.

교육부는 24일 올 2학기 늘봄학교를 모든 초등학교로 확대하는 내용의 2024년 주요업무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늘봄학교 관련 행정업무를 총괄하는 늘봄지원실장을 신설한다. 실장 업무는 당분간 교감 또는 교육지원청 돌봄지원센터 소속 공무원이 겸임한다. 이후 2025년에 지방공무원을 실장으로 배치하게 된다.

늘봄지원실에는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늘봄실무직원과 늘봄전담사, 늘봄프로그램 강사를 두게 된다. 늘봄전담사와 늘봄프로그램 강사는 기존 돌봄전담사와 방과후 강사를 늘봄학교 시행에 맞춰 명칭을 바꾼 것으로 달라진게 없다.

늘봄학교 지원 로드맵
늘봄학교 지원 로드맵

늘봄실무직원은 교사자격증을 보유한 기간제교사를 1학기 중 배치하게되며 이들은 늘봄관련 행정업무와 수업을 병행하게 된다. 교육부는 1학기 동안 전국에서 약 2250명의 기간제교사를 늘봄실무직원으로 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서벽지 지역의 경우 늘봄기간제교사 모집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자격요건에 연령제한을 폐지하는 등 채용 요건 완화를 시도교육청에 요구해 놓은 상태다.

늘봄학교 관련 행정업무를 전담하는 늘봄실무직원은 한시적으로 기간제교사를 활용하되 내년 이후에는 점진적으로 교육공무직으로 교체된다.

김천홍 교육부 교육복지돌봄지원국장은 “과도기적으로는 1학기 때 늘봄실무직원을 기간제교사로 활용하지만 내년에는 교육공무직을 실무전담인력으로 배치하는 구조로 단계적으로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교사들은 당분간을 늘봄 업무를 담당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늘봄실무직원 배치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지금처럼 교사들이 늘봄 관련 행정업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과도기적 상황이라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며 “늘봄지원실이 정착되면 학교 업무분장에서 방과후 부장이나 돌봄교실 담당 같은 것이 모두 사라지게 될 것”이라며 이해를 구했다.

교육부는 올 1학기 늘봄지원실 설치를 추진하고 내년부터 모든학교에서 1학교 1늘봄지원실 체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내가바라는나 2024-02-01 13:38:27
기사에 나온 그림을 보자.
최종완성단계에는 교원이 빠지고
공무직과 일반직만 남게 된단다.
즉, 구조가 단순해진다는 의미일테고,
그렇게 되면 나중에라도 교원집단이
그리 원하는 지자체로의 완전 이관이
더 쉬워짐을 알 수 있다.

말도 안되는 드립 같아 보이겠지만,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이 있다.
우리 대한민국의 현직 대통령은
경제학자인 부친의 영향으로
밀턴 프리드먼
(통화주의라고는 하나 사실상
대기업과 자본소득자에게 유리한
경제정책으로 남미 등을 초토화시킨)
의 저서를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소개되기도 전에
탐독하신 분이란 점이다.

p.s.대구 드립도 등장했는데,
정권을 초월하여 많은 특교
재정지원을 받은 지역이기에
그런 상황이 나오는 것일수도 있다.

대구교육 2024-02-01 12:07:39
돌봄 교실에 비스포크 냉장고, 비스포크제트! 교실엔 흡입력 엄청 떨어지는 구형, 예산이 어떻게 쓰이는지 아시겠죠?

ㅁㅈㄴ 2024-01-26 19:26:41
세금이 남아돈다?

ㄹㄹ 2024-01-25 18:55:53
돌봄전담사가 해야 하는 일 아닌가요? 행정업무한다고 시간 늘려 받았잖아요. 공무직들이 상전이네..

ㅁㅁㅁ 2024-01-25 08:13:44
저희 학교는 1200명 과대학급입니다.
매년 A d hd 분노 조절X 자폐 스스로 몸 해치는 행위 등 문제있는 학생들로 인해 학교 전체가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런데 교실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상담선생님이 안 계셔서 아이들은 상담 지원도 받지 못한 채 수렁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늘봄은 들어온다? 이게 무슨 아이러니한 상황일까요 몇명의 아이들을 위해 돌봄 뿐 아니라 늘봄까지 교실 몇개와 강사까지 채용하면서, 정작 모두에게 필요한 지원은 없는 상태이니 그저 속상할 뿐이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