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영역 작년보다 조금 쉬웠다 .. 일부 고난도 문항도 출제
국어 영역 작년보다 조금 쉬웠다 .. 일부 고난도 문항도 출제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2.11.17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어 17번 가장 어려워 .. 킬러문항 등극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17일 실시된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1교시 국어는 지난해 수능 국어에 비해서는 조금 쉽게 출제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입시상담교사단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어 출제 경향 분석 브리핑에서 "난도가 높았던 2022학년도 수능 국어에 비해 조금 쉽게 출제됐다"며 "9월 모의평가와 난이도가 유사하다"고 밝혔다.

이어 "지문 길이는 과거이 비해 조금 짧아졌지만 정보량이 많고 학생들이 문항을 통해 추론하도록 해 학생들의 대학 수학 능력에 필요한 사고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볼 수 있다"고 총평했다.

대교협 대입상담교사단 소속 김용진 동국대부속여고 교사는 "수능 국어는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았던 2022학년도 시험에 비해서 조금 쉽게 출제됐고, 9월 모의평가와 유사한 난이도"라며 "다만 학생들이 어려워 할 고난이도 문항은 12번과 17번"이라고 추정했다.

 한편 올 수능 출제위원장인 박윤봉 충남대 교수는 출제 경향과 관련, "국어·수학 선택과목의 유불리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출제했다"며 "수능 출제 및 검토위원단은 예년의 출제기조를 유지하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국어 영역은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소재를 활용해 출제했다"며서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출제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