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 필터링, 특수기호 이용 금칙어에 무방비 .. 교육부 개선 착수
교원평가 필터링, 특수기호 이용 금칙어에 무방비 .. 교육부 개선 착수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2.12.05 14: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칙어 변형 우회 저장땐 서술형 답변 필터링 통과
교육부, 필터링 시스템 전면 재점검, 제도개선 마련
교원평가, 이주호 장관이 전면 도입 .. 갈등 이어져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교원평가 서술형 문항에 금칙어가 적용돼 욕설 등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지만 글자 사이에 숫자를 넣어 피하는 방식이 통용되자 교육부가 시스템 개선에 나섰다.

교육부는 5일 세종시 모 고등학교에서 발생한 교원평가 성희롱 사건과 관련, 특수기호를 추가하는 등 금칙어를 변형하여 우회 저장하는 경우 필터링 시스템이 작동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시스템 전반을 재점검,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교원평서 서울형 답변은 욕설, 성희롱 등 금칙어가 포함된 경우 답변 전체가 교원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하는 필터링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글자 사이에 숫자 등을 넣어 필터링을 피하는 식의 방법으로 성희롱 발언이 여전히 걸러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육부는 이날 설명자로를 통해 2022년 교원능력개발평가 과정 중 부적절한 서술형 문항 답변으로 인해 교원들이 피해를 입는 사건이 발생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사과했다.

교원평가는 지난 2010년 이주호 교육부총리가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으로 재임할 당시 전면 도입된 제도이다.

교육부는 교육활동에 대한 학생·학부모 등의 의견제시, 교원의 자기성찰 유도 등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교육활동 만족도 향상에 기여해 왔다고 자평하지만 교육계선 폐지하라는 요구가 끊이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교원평가폐지 2022-12-05 18:06:59
금칙어 천오백만개 입력해도 필터링못한다...어이 김보듸 김보뒤 김보쥐 김보쮜...조합해봐라 다 입력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