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교육감 나와라” .. 유치원방과후전담사 상의 벗고 극렬 저항
“이재정 교육감 나와라” .. 유치원방과후전담사 상의 벗고 극렬 저항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1.11.30 15:45
  • 댓글 6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금차별에 항의하며 경기도교육청을 점거하고 있는 교육공무직본부 소속 유치원방과후전담사들이 상의를 벗고 교육청 처사에 항의하고 있다. 경기교육청을 점거하고 있는 이들은 자신들을 밖으로 끌어내려는 교육청에 저항하기 위해 자진해서 상의를 탈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임금차별에 항의하며 경기도교육청을 점거하고 있는 교육공무직본부 소속 유치원방과후전담사들이 상의를 벗고 교육청 처사에 항의하고 있다. 경기교육청을 점거하고 있는 이들은 자신들을 밖으로 끌어내려는 교육청에 저항하기 위해 자진해서 상의를 탈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임금차별에 항의하는 교육공무직본부 소속 유치원방과후과정전담사들이 30일 경기도교육청을 점거하고 이재정교육감 면담을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경기도교육청과 유치원방과후전담사들간 격한 몸싸움이 벌어지고 일부는 상의를 탈의 한 채 항의를 이어갔다. 또 일부 조합원은 몸싸움 과정에서 부상을 입고 쓰러져 현장에서 응급처치를 받고 인근 병원으로 후송되는 일도 발생했다.

사건의 발단은 경기도교육청이 유치원방과후전담사들에게 교육공무직 2유형에 해당하는 임금을 지급하면서 부터다. 

전국 13개 교육청중 2유형 임금을 지급하는 곳은 경기도와 강원, 경북 등 모두 3곳이다. 세종, 충남, 전북, 전남 등 4개 교육청은 교원이 방과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실제 1유형은 월 204만원의 보수를 받고 있는 데 비래 2유형은 184만원으로 20만원 가량 차이를 보인다. 이 때문에 경기 등 일부교육청은 타지역보다 기본급에서 낮은 보수를 받고 있다.

교육공무직본부는 이날 전국 대부분 교육청이 교육공무직에게 1유형의 기본급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나 경기, 강원, 경북교육청은 2유형의 임금을 지급, 유치원방과후전담사들이 지역차별을 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경기지역 유치원방과후전담사들은 동일한 교육공무직임에도 지역에 따라 임금차별을 하는 것은 부당한 처사라며 동일한 임금 지급을 요구하고 있는것이다. 이들은 특히 이같은 임금 차별이 보통 10~17년 간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기 등 3개 지역 교육청이 이같은 임금차별로 절감한 예산만 연간 약 2백80억~300억에 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장현아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유치원분과위원장은 "경기, 강원, 경북 지역 유치원방과후전담사들은 타 지역에 비해 하루 8시간 기준 월 20만원 이상 적게 받고 있다"며 "심지어 더 많을 일을하고서도 임금은 적게 받는 지역 차별을 언제까지 참아야 하는 지 모르겠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유치원방과후전담사들은 “그간 비정규직 차별과 지역차별 속에서도 아이들을 생각하며 웃음을 지켜왔다”며 “정규직 교사들보다 더 많이 일하고 코로나로 긴박했던 유치원 긴급돌봄도 차질 없이 수행했으나 이제 더는 참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역대급 슈퍼 예산으로 넉넉한 재원을 확보하고 있는 교육청이 그동안 수차례 시정을 약속했음에도 이를 개선하지 않고 있는 것은 비양심적 처사라고 교육당국을 강하게 비난했다. 

교육공무직본부 소속 유치원방과후전담사 노조가 이재정 교육감 면담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교육청 측과 충돌이 발생, 한 조합원이 쓰러진채 구급대원의 응급처치를 받고 있다.
교육공무직본부 소속 유치원방과후전담사 노조가 이재정 교육감 면담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교육청 측과 충돌이 발생, 쓰러진 조합원이 구급대원의 응급처치를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영구 2021-12-08 09:14:56
애들 보기 부끄럽다. 옷을 입으세요.

나도 떼쓸까 2021-12-07 21:31:34
저런 짓하면 여경을 불러서 끌어내지

라라라 2021-12-03 21:02:48
저는 공립유치원에서 필요한 방과후인력인 근로자로서 권리를 주장하는 부분으로 존중하는 분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라라라 2021-12-03 21:00:23
즉, 자격 기준이 달라서 임금 체계도 다르다는 말놀이를 하네요 .전국구에 명칭만 조금씩 다를 뿐 유치원방과후전담사를 하시는 교육공무직이 지역마다 처우가 다르다 보니 처우를 맞춰달라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오전 선생님들(공무원)께서도 방과후전담사 선생님들이 마음에 안드는 부분이 있듯이 저희도 정말 다양하고 각양각색의 선생님들을 만나봤습니다.10년을 지내면서 인격적으로 대해주셨던 선생님도 계시는 반면 공무원이 무슨 신분 상승인거 마냥 같은 교실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청소는 기본, 쓰레기버리기, 급식 후 책상닦기 , 밥풀줍기 허드렛일은 전혀 안하시는 모습도 있었습니다.결론은 오전선생님이든 방과후전담사 선생님이든 인성의 문제로 봐야지 방과후전담사 모두를 인터넷 댓글에 골칫덩어리라는 부정적인 표현을 하시니 힘이빠집니다

라라라 2021-12-03 20:58:37
입니다.이번 파업이 전담사 처우개선의 의미로 받아들여졌으면 좋겠습니다/유치원마다 입장 상황이 다름이 있기에 유치원방과후전담사의 삐뚤어진 시선으로 일반회 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댓글에는 그렇게 억울하면 임용을 봐라~공부를 해라~ 는 말씀 하시는데요. 다시 말하지만 저희는 오전 선생님들(공무원)과 똑같은 처우바라는 요구가 아닌 방과후교사 채용 시 유치원정교사 또는 보육교사 1급 자격을 요구하고 있는 부분이고, 그에 맞는 자격증수당을 요구하는 겁니다.

2020년 기준 경기도 전체 1625명의 방과후전담사 중 무자격자는 43명입니다.
급식실에 계시는 선생님들께서도 조리사 자격증 수당과 위험수당이 있듯이 저희도 이부분을 요구하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경기도교육청은 자격증 유무가 권고사항일뿐 의무사항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