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송희의 대입 차차차] 과학중점학교 진학 가이드(4) - 부산․대구․울산․경북․경남
[이송희의 대입 차차차] 과학중점학교 진학 가이드(4) - 부산․대구․울산․경북․경남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2.11.28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이송희 교육전문기자/전 EBS 대입분석 강사
이송희 교육전문기자/ebs 대입분석 강사
이송희 교육전문기자/ebs 대입분석 강사

[에듀프레스]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중학생들 중 수학․과학 과목에 자신이 있다면 과학중점학교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과학중점학교는 영재학교 또는 과학고와 달리 일반고에서 수학․과학을 좀 더 심화 학습이 가능하다.

과학중점학교는 인문사회 소양을 갖추고 충실한 과학교육을 받은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고자 도입하게 되었다.

2010년부터 시작하여 2021년까지 교육부 지정으로 운영되었고, 2022년부터 시․도교육청에 이양됨에 따라 교육청별로 약간 다르게 운영되거나 폐지된 경우도 있다.

과학중점학교에 진학하더라도 무조건 과학중점반에 편성되지는 않고, 일반반에서 수업을 할 수도 있다.

과학중점 과정에서 수학․과학 교과에 우수한 능력을 발휘한다면 대학 입학에 훨씬 유리할 수 있다. 다만, 과학중점 과정을 이수하려면 기본적인 학업역량을 갖춰야 고교생활과 대학입시에 성공할 수 있다. <편집자>

부산 과학중점학교  = 부산교육청은 일반고의 과학·수학교육 특화를 통해 우수학생 이공계 진학 촉진 및 과학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10개 고등학교에서 과정중점 36개 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1학년 공통과정으로 과학(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 10단위 이상, 수학교과 8단위 이상 편성해야 하고, 과학교양을 교양 교과로 1학년에 편성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수학 과목은 수준별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연간 50시간 이상의 과학관련 체험활동(창의적 체험활동 25시간 인정)을 해야 한다.

과학중점과정은 3년간 과학․수학․정보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5% 이상 이수해야 하고, 과학 일반선택 4과목(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Ⅰ)을 필수 이수하고, 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Ⅱ 중 3과목 이상은 필수해야 하며, 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Ⅱ와 과학계열 전문교과Ⅰ을 포함하여 6과목 이상 이수해야 한다.

수학 4과목(수학Ⅰ․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등)을 이수해야 하고,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 1과목 이상 개설해야 한다.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 과학계열 전문 교과Ⅰ(화학실험, 물리학실험 등)을 기본 2단위 편성․운영하고, 과학계열 전문 교과Ⅰ중 2과목을 2단위씩 또는 1개 과목을 4단위로 이수 가능하다.

 

대구 과학중점학교 = 대구교육청은 일반계 고교 과학·수학 교육 강화를 통한 우수 과학인재 양성 및 이공계 대학 진학 촉진에 기여를 목적으로 6개 고등학교에서 과학중점 28개 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1학년 공통과정으로 과학(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 10단위 이상, 수학교과 8단위 이상 편성하고, 연간 40시간 이상 과학․수학․정보관련 체험활동(창의적체험활동 연계, 20시간 인정)을 해야 한다.

과학중점과정은 3년간 과학‧수학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5% 이상 이수해야 하고, 공통과목 외 과학 8과목 (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Ⅰ,Ⅱ 등) 이수해야 하며, 과학Ⅰ 과목은 4개 모두 이수, 과학Ⅱ 과목은 3개 이상 이수해야 한다.

공통과목 외 수학 4과목(수학Ⅰ‧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등) 이수해야 하며, 과학과제 연구 과목을 학교 지정과목으로 4단위 이상 운영할 수 있으나, 과학과제 연구는 3학년에 편성 금지하고 있다.

 

경북 과학중점학교 = 경북교육청은 지능정보기술 등을 통한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과학적 소양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함양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과 일반계 고등학교에서의 특화된 과학‧수학‧정보 교육과정 및 과학 탐구활동 운영을 통해 우수 과학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11개 고등학교에서 과학중점 44개 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1학년 공통과정으로 과학(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 10단위 이상 이수해야 하고, 과학교양을 교양교과로 1학년에 편성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수학교과 8단위 이상 이수해야 하고, 연간 50시간 이상의 과학관련 체험활동(창의적 체험활동 25시간 인정)을 해야 한다.

과학중점과정은 3년간 과학‧수학・정보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5% 이상 이수해야 하고, 과학 8과목(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 Ⅰ,Ⅱ)을 이수해야 한다.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 1과목 이상 기본 2단위를 이수해야 하고,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은 교양교과로 편성한다.

과학계열 전문교과Ⅰ(정보과학 제외) 중 2과목 2단위씩 또는 1과목 4단위로 이수해야 하고, 수학 4과목(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등)을 이수해야 한다.

정보관련 교과 [보통교과(정보), 전문교과Ⅰ(정보과학), 전문교과 Ⅱ (프로그래밍, 컴퓨터시스템일반 등)] 중 1과목 이상 4단위를 이수해야 한다.

 

경남 과학중점학교 = 경남교육청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의 특화된 수학‧과학 교육과정 및 과학 탐구활동 운영을 통해 우수 과학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7개 고등학교에서 과학중점 32개 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1학년은 40시간 이상 비교과체험활동을 운영(창의적체험활동 연계 25시간 인정)해야 하고, 이공계 진로체험, 과학체험 활동, 동아리활동, 산출물발표대회 등을 운영해야 한다.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인문·사회·예술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원하고 있다.

과학중점과정은 디지털 활용 역량강화를 위한 정보 과목 이수를 권장하고 있고, 3년간 과학‧수학·정보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5%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일반과정 학생들도 과학중점과정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개방형 교육과정 운영하고 있고, 과학실험 첨단 기자재 및 메이커 교육 인프라를 갖춘 지능형 과학실 구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