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송희의 대입 차차차] 과학중점학교 진학 가이드(3) - 광주․전북․전남․제주
[이송희의 대입 차차차] 과학중점학교 진학 가이드(3) - 광주․전북․전남․제주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2.11.27 16:4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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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이송희 교육전문기자/전 EBS 대입분석 강사
이송희 교육전문기자
이송희 교육전문기자

[에듀프레스]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중학생들 중 수학․과학 과목에 자신이 있다면 과학중점학교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과학중점학교는 영재학교 또는 과학고와 달리 일반고에서 수학․과학을 좀 더 심화 학습이 가능하다.

과학중점학교는 인문사회 소양을 갖추고 충실한 과학교육을 받은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고자 도입하게 되었다.

2010년부터 시작하여 2021년까지 교육부 지정으로 운영되었고, 2022년부터 시․도교육청에 이양됨에 따라 교육청별로 약간 다르게 운영되거나 폐지된 경우도 있다.

과학중점학교에 진학하더라도 무조건 과학중점반에 편성되지는 않고, 일반반에서 수업을 할 수도 있다.

과학중점 과정에서 수학․과학 교과에 우수한 능력을 발휘한다면 대학 입학에 훨씬 유리할 수 있다. 다만, 과학중점 과정을 이수하려면 기본적인 학업역량을 갖춰야 고교생활과 대학입시에 성공할 수 있다. <편집자>

광주 과학중점학교 = 광주교육청은 지능정보기술 등을 통한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과학적 소양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함양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필요에 따라 일반계 고등학교에서의 특화된 수학‧과학 교육과정 및 과학 탐구활동 운영을 통해 우수 과학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4개 고등학교에서 23개 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1학년 공통과정으로 과학(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 10단위 이상, 수학교과 8단위 이상 편성하고, 과학교양을 교양교과로 1학년에 편성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수학 과목은 수준별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연간 40시간 이상의 과학관련 체험활동(창의적 체험활동(20시간 인정)과 연계하고 있다.

3년간 과학・수학・정보 교과에 총 교과 이수단위 45% 이상 이수해야 하고, 과학교과 중 과학Ⅰ 4과목은 필수 이수하고, 과학Ⅱ는 3과목 이상 이수해야 한다. 수학 4과목(수학Ⅰ・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등)을 이수해야 하고,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 1과목 이상, 과학계열 전문교과Ⅰ(또는 정보교과 포함) 2과목 개설해야 한다.

자기주도적 과학 탐구능력 및 과제 수행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등을 위한 학생 과제연구 운영 활성화를 위해 학생 과제연구를 정규 교과로 편성하여 운영하거나 동아리 활동 및 과학·수학 등 교과 체험활동 등과 연계하여 운영하거나, 교내 및 과학중점학교 간 연계 ‘학생 과제연구 발표회’ 개최를 통하여 학생들의 우수 과제연구 결과 발굴 및 성과를 확산하고, 운영 활성화 지원하고 있다.

학교 특화연구 수행을 위해 학교 특색에 맞는 특화된 주제 선정, 연구 수행, 결과 도출을 통해 과학중점학교 운영을 위한 발전방안 모색하고 있다.

학생모집・배정은 일반계고등학교 전형에서 제1지망 선지원 후추첨으로 배정하되, 동일 학교 내의 일반과정 입학생이 2학년 진급 시 과학중점과정반 진입 가능하다. 다만, 과학중점과정으로 배정된 학생은 일반과정으로 이동할 수 없다.

 

전북 과학중점학교 = 전북교육청은 ⅰ)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과학적 소양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함양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ⅱ) 일반계 고등학교에서의 과학‧수학에 대한 깊이 있는 소양 함양의 기회 제공 및 이공계 대학 진학자의 전공 수학능력 제고, ⅲ) 폭넓은 과학·수학 교과 이수기회 및 다양한 범교과 활동을 제공하여 과학탐구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4개 고등학교에서 21개 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전북교육청은 교육과정 운영 형태를 학급형과 과정형 중 학교 자율 선택으로 하고 있다.

학급형은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해당 과정을 선택한 학생을 과학중점학급으로 구성하며, 학교 내 서열화를 유발할 수 있는 우수학급이나 우열반 형태의 운영 지양하고 있다.

과정형은 과학중점과정과 관련된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별도의 학급을 편성하지 않고, 해당 과정을 이수한 학생에게 중점과정 이수를 인정한다. 과학중점과정을 해당 학년 학생 중 25%이상 이수를 권장하고 있다.

1학년 공통과정으로 과학(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 10단위 이상, 수학교과 8단위 이상 편성하고, 연간 40시간 이상의 과학·수학 관련 체험활동(창의적 체험활동 20시간 인정)을 해야 한다.

3년간 과학․수학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0% 이상 이수해야 하고, 과학 8과목(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Ⅰ․Ⅱ) 이수해야 하며, 수학 4과목(수학Ⅰ․Ⅱ, 미적분Ⅰ․Ⅱ, 기하와 벡터 등) 이수해야 한다.

과학 교양 또는 과학 융합, 과학계열 전문 교과Ⅰ 중 4단위 이상 개설해야 하고, 전문 교과Ⅱ 과목 중 정보관련 교과(프로그래밍, 전기전자 등)를 개설하는 등 과학중점과정의 정보교육 강화를 권장하고 있다.

과제연구과제연구를 정규 교과로 편성하여 운영하거나 동아리 활동 또는 과학·수학 체험활동 등과 연계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전남 과학중점학교 = 전남교육청은 과학중점학교를 10개 고등학교에서 과학중점 40개 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1학년 공통과정으로 과학(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 10단위 이상, 수학 교과 8단위 이상 편성하고, 과학교양을 교양교과로 1학년에 편성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수학 과목은 수준별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연간 50시간 이상의 과학 및 기타 관련 체험활동(창의적 체험활동 25시간 인정)을 해야 한다.

과학중점과정은 3년간 과학‧수학․정보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5% 이상 이수해야 하고, 과학 8과목(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 Ⅰ,Ⅱ) 이수해야 하며, 수학 4과목(수학Ⅰ‧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등) 이수해야 한다.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 과학계열 전문 교과Ⅰ, 정보 교과 중 전문교과 2단위 이상 포함하여 4단위 이상 운영해야 한다.

학생 과제연구 활성화 수행을 위해 과제연구를 정규 교과로 편성하여 운영하거나 동아리 활동 또는 과학·수학․정보 체험활동 등과 연계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제주 과학중점학교 = 제주교육청은 ⅰ)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생주도 탐구 체험활동 등 과학교육 활성화, ⅱ) 이공계 대학진학자의 전공과정 수학 능력 제고, ⅲ) 인문 소양과 심도 있는 과학 지식을 겸비한 청소년 양성을 목적으로 6개 고등학교에서 과학중점 56개 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1학년 공통과정으로 과학(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 10단위 이상, 수학교과 8단위 이상 편성해야 하고, 과학・수학・정보・환경 체험활동 연간 50시간 이상의 과학관련 체험활동(창의적 체험활동 25시간 인정)을 해야 한다.

과학・수학・정보・환경 체험활동 25시간은 도교육청 주최・주관 행사에 참가하는 체험활동 시간을 인정하기 위하여 학기 초 학교 교육계획에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과학중점과정은 3년간 과학․수학․정보 또는 과학․수학․환경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5% 이상 이수해야 하고, 과학 8과목(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 Ⅰ,Ⅱ)을 이수해야 하며, 수학 4과목(수학Ⅰ․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등)을 이수해야 한다.

정보 교과, 환경교과, 과학계열 전문 교과Ⅰ중 4단위 이상 개설해야 하고, 정보 관련 교과(프로그래밍, 정보 처리와 관리, 컴퓨터 구조, 인공지능교과 등)를 개설하는 등 과학중점과정의 정보교육을 강화하고, ‘과학+수학+생태환경+SW・AI’가 융합된 관련 주제의 과제탐구활동을 활성화하고 있다.

과학교육과정에 STEAM 반영과 심화 과제탐구활동 확대하고, 자기주도적 자유주제탐구활동을 권장하여 교내 발표회를 개최하도록 하고 있으며, 교육청 주최·주관 과학관련 주제탐구활동과 행사, 대회 참가를 의무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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