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송희의 대입 차차차] 과학중점학교 진학 가이드(2) - 강원․충북․충남
[이송희의 대입 차차차] 과학중점학교 진학 가이드(2) - 강원․충북․충남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2.10.30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이송희 교육전문기자/전 EBS 대입분석 강사
이송희 교육전문기자/전 EBS 대입분석 강사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중학생들 중 수학․과학 과목에 자신이 있다면 과학중점학교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과학중점학교는 영재학교 또는 과학고와 달리 일반고에서 수학․과학을 좀 더 심화 학습이 가능하다.

과학중점학교는 인문사회 소양을 갖추고 충실한 과학교육을 받은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고자 도입하게 되었다.

2010년부터 시작하여 2021년까지 교육부 지정으로 운영되었고, 2022년부터 시․도교육청에 이양됨에 따라 교육청별로 약간 다르게 운영되거나 폐지된 경우도 있다.

과학중점학교에 진학하더라도 무조건 과학중점반에 편성되지는 않고, 일반반에서 수업을 할 수도 있다.

과학중점 과정에서 수학․과학 교과에 우수한 능력을 발휘한다면 대학 입학에 훨씬 유리할 수 있다. 다만, 과학중점 과정을 이수하려면 기본적인 학업역량을 갖춰야 고교생활과 대학입시에 성공할 수 있다. <편집자>

강원 과학중점학교 = 강원교육청은 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 운영상의 특수성 및 지역 여건 등을 반영한 지속적인 학교별 특성화모델 개발·운영으로 자생력 확보를 위해 과제연구, 동아리활동 등 학교 교육과정 운영과 R&E 공모 사업 참여 등으로 학생들의 연구 능력 향상 유도하고 있으며, 4개 고등학교에서 16개 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1학년은 공통으로 과학교과(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 10단위 이상, 수학교과 8단위 이상 편성하고, 과학교양을 교양교과로 1학년에 편성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1학년 때 수학 과목은 수준별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연간 30시간 이상의 과학관련 체험활동(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25시간 인정)을 해야 한다.

3년간 과학․수학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2% 이상 이수해야 하고, 과학 8과목(과학Ⅰ, Ⅱ)을 이수해야 하고, 수학 4과목(수학Ⅰ․Ⅱ, 미적분, 확률과통계, 기하 등)을 이수해야 한다.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 과학계열 전문교과Ⅰ(화학실험, 물리학실험 등)을 기본 2단위 편성․운영해야 한다.

 

충북 과학중점학교 = 충북교육청의 충북형 과학중점학교는 일반계 고등학교에서의 특화된 과학․수학 교육과정 및 과학탐구활동 강화 등으로 우수 과학인재 양성에 기여를 목적으로 6개 고등학교에서 38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충북형 과학중점학교는 과학중점학급과는 별도로 융합과학, 화학실험, 생명과학실험, 지구과학실험 등 공동교육과정 과목을 개설하여 인근 학교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충북형 과학중점학교 OPEN LAB을 운영하여 과학실험 첨단 기자재(초고속 카메라, 풍동 실험장치, 영상현미경, 오실로스코프, PCR, 분광광도계, 원심분리기, 전기연동장치 등) 및 메이커 교육 인프라(레이저 커팅기, 3D 프린터, 드론, 각종 공작기계 등)를 갖춘 개방형 실험실로, 인근 고등학교 학생과 교사도 활용 가능하며, 개방형 실험실 기자재 목록을 참고하여 실험 가능하다.

과학중점학교는 1학년 때 과학(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 10단위 이상, 수학교과 8단위 이상 편성하고, 과학교양을 교양교과로 1학년에 편성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수학 과목은 수준별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연간 30시간 이상의 과학관련 체험활동(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을 하고 있다.

3년간 과학‧수학‧정보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5% 이상 이수해야 하고, 과학Ⅰ 4과목과 과학Ⅱ 3과목 이상 필수 이수해야 하고, 수학 4과목(수학Ⅰ‧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등)을 이수해야 한다.

 

충남 과학중점학교 = 충남교육청의 과학중점학교는 과학․수학 특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이공계 진로 강화를 목적으로 6개 고등학교에서 28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1학년 공통은 과학(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 10단위 이상, 수학교과 8단위 이상 편성하고, 연간 25시간 이상의 과학,수학,정보,기술가정 관련 체험활동(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을 하고 있다.

과학중점과정에서는 3년간 총 이수 단위의 40% 이상을 과학, 수학, 정보 교과에서 이수해야 하고, 과학 7과목(물,화,생,지Ⅰ,Ⅱ)을 이수해야 하며, 수학 4과목(수Ⅰ,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등) 이수해야 한다.

과학계열 전문교과 Ⅰ, 정보 교과 중 4단위 이상을 개설해야 하고, 전문교과Ⅱ 과목 중 정보 관련 교과(프로그래밍, 전기전자 등)를 개설하는 등 과학중점과정의 정보교육 강화하고 있다.

과제연구를 정규 교육과정으로 편성하여 운영하거나 자율동아리 활동 또는 체험활동 등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