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송희의 대입 차차차] 과학중점학교 진학 가이드(1) - 서울-경기-인천 편
[이송희의 대입 차차차] 과학중점학교 진학 가이드(1) - 서울-경기-인천 편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2.10.25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중학생들 중 수학․과학 과목에 자신이 있다면 과학중점학교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과학중점학교는 영재학교 또는 과학고와 달리 일반고에서 수학․과학을 좀 더 심화 학습이 가능하다.

과학중점학교는 인문사회 소양을 갖추고 충실한 과학교육을 받은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고자 도입하게 되었다.

2010년부터 시작하여 2021년까지 교육부 지정으로 운영되었고, 2022년부터 시․도교육청에 이양됨에 따라 교육청별로 약간 다르게 운영되거나 폐지된 경우도 있다.

과학중점학교에 진학하더라도 무조건 과학중점반에 편성되지는 않고, 일반반에서 수업을 할 수도 있다.

과학중점 과정에서 수학․과학 교과에 우수한 능력을 발휘한다면 대학 입학에 훨씬 유리할 수 있다. 다만, 과학중점 과정을 이수하려면 기본적인 학업역량을 갖춰야 고교생활과 대학입시에 성공할 수 있다. <편집자>

◆서울 과학중점학교 = 서울특별시 교육청의 서울형 과학중점학교의 목적은 일반고에서의 특화된 과학․수학․정보 교육과정 및 과학탐구․체험활동 강화 등으로 우수 과학인재 양성 기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서울형 과학중점학교는 학교별로 중점과제 3가지 중 1개 이상 추진을 필수로 하고 있다.

중점과제 1)은 고교학점제를 대비하는 수학․과학․정보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경우로 인근 학교와 연합형 교육과정, 공유캠퍼스 등 운영 확대를 하고 공유형, 거점형, 온라인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중점과제 2)는 개방형실험실(오픈랩) 구축으로, 과학실험 첨단 기자재 및 메이커 교육 인프라를 갖춘 개방형 실험실을 구축한 경우이다.

AI 기반 과학․수학․정보 특화로 무선 AP, UV분광광도계, DNA 전기영동장치, 수학교구, 컴퓨터(태블릿), 데이터 분석 및 통계활용을 위한 소프트웨어(통그라미, 알지오 매스 등) 등을 구축해야 하고, 인근 중학교․고등학교의 학생과 교사도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중점과제 3)은 AI-데이터기반 수업(탐구활동) 운영하는 경우로, AI교육 기반 교과 선택기회를 확대하여 수학(기하와 벡터, 행렬), 정보, 인공지능 교과 등을 설치해야 한다. 과학․수학․정보 교과의 실시간 데이터기반 수업, 탐구․실험교육 콘텐츠 개발 및 적용․확산을 해야 한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의 2022학년도 1,2,3학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는 1학년 공통으로 과학(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 10단위 이상, 수학교과 8단위 이상 편성해야 하고, 연간 50시간 이상의 과학관련 체험활동(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을 해야 한다. 창의적 체험활동 25시간 인정하고 있다.

과학중점 과정은 3년간 과학․수학․정보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5% 이상 이수해야 하고, 과학 8과목(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Ⅰ,Ⅱ)을 이수해야 하며, 수학 4과목(수학Ⅰ․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등)을 이수해야 한다.

정보 교과, 과학계열 전문 교과Ⅰ 중 4단위 이상 개설되어야 하며, 정보 관련 교과(인공지능과 미래사회, 프로그래밍, 정보과학 등)를 개설하는 등 과학중점과정의 정보교육 강화하여야 한다. 인공지능과 미래사회는 진로선택과목으로 적극 권장하고 있다.

 

◆경기 과학중점학교 = 경기도 과학중점학교는 과학중점 학급이 아니라, 과정 중심으로 학생이 과정을 선택한다. 2022학년도에 고등학교 2학년은 142개 과정, 고등학교 3학년은 132개 과정이 개설되어 있고, 모든 학생들이 학년 구분없이 과정을 신청할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의 2022학년도 1,2학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침에는 1학년 공통으로 과학(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 10단위 이상 편성해야 하고, 과학교양을 교양교과로 1학년에 편성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수학교과 8단위 이상 편성하고, 연간 40시간 이상의 과학․수학․정보관련 체험활동(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을 해야 한다.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20시간(단체활동 필수) 인정하고, 학교프로그램 및 학교가 인정하는 외부 프로그램에 개별적 참여하는 체험프로그램 20시간 이상 운영해야 한다.

2021~2022년 입학한 1,2학년의 과학중점 과정은 3년간 과학교과, 수학교과, 정보 관련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5% 이상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고, 이것은 3학년과 같다.

과학 7과목(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Ⅰ,Ⅱ) 이상 이수를 해야 하고, 물리학Ⅰ․화학Ⅰ․생명과학Ⅰ․지구과학Ⅰ 4과목은 필수 이수를 해야 한다. 과학Ⅰ,Ⅱ 8과목을 모두 이수해야 하는 3학년과는 차이가 있다.

1,2학년은 과학Ⅱ 과목별 4단위 이상 개설해야 하고,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 과학계열 전문교과Ⅰ, 정보․통신 전문교과Ⅱ 중 4단위 이상 개설해야 하며, 3학년과 다른 점은 정보․통신 전문교과Ⅱ 과목이 추가되었다.

교육과정 또는 방과 후 활동과 연계한 학생연구활동(과제연구, R&E 등) 필수 운영(학생연구활동 성과 발표회 실시)하고, 교육과정 내 STEAM 및 융합인재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중점과정 편성․운영 방법은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 과학계열 전문교과Ⅰ(화학실험, 물리학실험 등), 정보․통신 전문교과Ⅱ(정보통신, 프로그래밍 등)를 기본 2단위 편성․운영하여야 한다.

 

 

◆인천 과학중점학교 = 인천광역시 교육청은 과학교육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12개의 과학중점학교 외에 융합인재교육(STEAM) 선도학교를 선정하여 초등학교 3교, 중학교 2교, 고등학교 11교를 운영하는 등 어느 시도보다 다양한 과학교육 지원체계를 갖추고 있다.

과학중점학교는 1학년 때 과학(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 10단위 이상 이수하고, 연간 25시간 이상의 과학관련 체험활동(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을 해야 한다. 과학교양을 교양교과로 1학년에 편성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2학년 때부터 과학중점학급이 편성되어 3년간 과학 교과, 수학 교과, 기술‧가정(정보 관련 포함)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0% 이상 이수해야 하고, 과학 7과목(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 Ⅰ,Ⅱ) 이상 이수해야 한다.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 또는 과학계열 전문교과Ⅰ을 1과목 이상 개설되어야 하고, 수학 4과목(수학Ⅰ‧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등) 이상 이수를 권장하고 있다.

과학‧수학‧정보교과 관련 학생 동아리 4개 이상 운영해야 하고, 과학중점학교 관련 학교특색프로그램 1개 이상 운영해야 한다.

중점과정 편성․운영 방법은 과학계열 전문교과Ⅰ(물리실험, 화학실험, 생명과학실험, 지구과학실험, 과학과제 연구 등) 과목의 기본이수 단위는 5단위이며 3단위 범위 내에서 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