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 꺼진불 외고 폐지로 불똥 .. “철회 해야” 외고 측 강력 반발
자사고 꺼진불 외고 폐지로 불똥 .. “철회 해야” 외고 측 강력 반발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2.07.31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월성 교육 약속 믿었는데” .. “尹 정부에 서운” 반응도
박순애 교육부총리가 29일 외고 폐지 방침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자사고와 차별화된 정책에 외고 측의 강력한 반발이 예상된다.
박순애 교육부총리가 29일 외고 폐지 방침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외고 측의 강력한 반발이 예상된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정부가 외국어고 폐지를 추진한다. 대신 그동안 폐지 위기에 몰렸던 자사고는 존치하기로 했다. 박순애 사회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은 29일 이런 내용의 교육부 업무계획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박 부총리는 “외고를 존치하기보다 폐지나 전환을 생각하고 있다”면서 “(일반고로 바꾸고) 어학을 특수교과목 형태로 운영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외고·국제고를 자사고로 전환하는 방안 등도 열어놓고 검토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현재 ‘과학중점학교‘ ‘예술중점학교’처럼 특정 분야를 심도 있게 가르치는 일반고도 늘릴 계획이다.

‘폐지 추진’이라는 날벼락을 맞은 외고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 채 자구책 마련에 나선다. 이번 주 입장 발표를 통해 정부에 철회를 요구할 방침이다.

자녀를 외고에 보낸 학부모들도 조만한 행동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들이 가세하면 파문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교육부가 자사고와 대립각을 세웠다면 윤석열 정부에서는 외고 폐지를 둘러싸고 격돌이 예상된다.

31일 외고 측은 우선 자사고는 존치하고 외고를 폐지하려는 정부 방침을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수월성 교육을 이유로 자사고는 존치 하면서 외고만 폐지하려는 것은 모순이라고 주장했다.

또 매년 교육청 평가를 받으면서 설립목적에 맞게 운영하려 최선을 다했는데 마치 없어져야 할 학교처럼 매도돼 억울하다는 입장도 내놨다.

특히 신입생 모집을 앞둔 민감한 시기에 정부가 외고 폐지 방침을 밝힌 것을 두고서는 박 부총리가 외고에 대해 충분한 학습이 이뤄진 것인지 의문이라고 비난했다.

수도권 지역 한 외고 교장은 “문재인 정부의 잘못된 교육정책을 개선하겠다는 것이 윤석열 정부의 교육정책으로 믿었는데 느닷없이 폐지 카드를 들고나온 것에 큰 충격을 받았다”고 했다.

그는 “교육부는 물론 시도교육감들도 다양한 유형의 고교체제 운영에 긍정적이어서 자사고와 함께 외고도 존치될 것으로 믿고 있었는데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결과가 나왔다”고 말했다.

외고 측은 또 매년 교육청 평가를 받으면서 설립목적에 맞게 운영하려 최선을 다했는데 마치 없어져야 할 학교처럼 매도돼 억울하다는 속내를 털어놨다.

전국 30개 외고 교장들은 이번 주 긴급 의견수렴을 벌여 조만간 공식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들은 이어 전국외고학부모들과 연대해 외고 폐지 철회에 나설 예정이다.

올해 현재 전국에 30개의 외고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중 공립 14개교, 사립 16개교 이다.

교육부는 연말까지 부실 자사고 정리 방법, 외고·국제고 폐지 여부를 포함한 ‘고교 체제 개편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개편 내용은 현재 중학교 1학년들이 고교에 가는 2025학년도에 적용될 전망이다.

한편 지난 문재인 정부는 자사고와 외고가 고교 서열화와 경쟁을 부추긴다면서 폐지하기로 하고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상 학교 설립 근거 조항을 삭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