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생 교복값도 들썩 .. 교복업체, 학교공동구매 가격 5% 인상 요구
중고생 교복값도 들썩 .. 교복업체, 학교공동구매 가격 5% 인상 요구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2.07.18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교복값이 들썩인다. 올해들어 소비자물가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가운데 교복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학생복산업협회는 지난 12일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에 ‘2023학년도 교복 학교주관구매’ 상한가에 대한 재검토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18일 밝혔다.

교복 학교주관구매제’는 학부모 주관의 기존 공동구매 방식에서 탈피해 학교가 직접 교복 구매를 주관하는 제도로, 2015학년도부터 전국 국·공립 중·고등학교에서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지난 2013년 교육부가 발표한 ‘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교복 가격 안정화 방안’의 일환으로 도입됐으며, 동·하복을 합친 교복 주관구매 상한가는 매년 교육부가 각 시·도 교육청의 교복 사업 담당자와 협의해 발표한다.

이들은 공문에서 최저임금 인상과 소비자 물가 상승분을 고려해 교복주관구내 상한가를 5% 인상해 달라고 요구했다.

100% 국내 생산을 원칙으로 하는 학생복은 재료비(원부자재)와 노무비(봉제가공임)가 전체 원가의 80% 이상을 차지한다는 게 교복업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원료값과 최저임금 상승이 곧 학생복 원가 상승으로 직결되는 상황이다. 교복 제작에 사용되는 폴리에스테르, 면 등의 원부자재 가격은 올 들어 크게 올랐고, 내년도 최저임금은 올해보다 5% 오른 9620원으로 결정된 반면, 2022년 현재 교복 학교주관구매 상한가는 2015년 대비 약 9% 오른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밝혔다.

또 지역 소상공인 간 출혈경쟁을 부추기는 ‘최저가 낙찰제’에 대해서도 개선을 요구했다. 현행 교복 주관구매제는 각 학교가 최저가를 제시하는 업체를 선정해 교복을 일괄 구매하는 방식으로, 하한선이 설정돼 있지 않아 원가를 고려하지 않고 가격을 낮추는 불건전한 경쟁을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협회 관계자는 “국내 교복산업의 고사를 막기 위해서는 학생복 제작에 필요한 노무비, 원료값 등을 면밀히 검토해 주관구매 상한가를 재조정해야 한다”며, “지역 소상공인들이 생존권을 보장받고 공정한 경쟁을 이어갈 수 있도록 주관구매 상한가 5% 인상, 최저가 입찰제 개선 등의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