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학의 교단춘추] 교육개혁에는 ‘공감 혁명’이 우선이어야
[전재학의 교단춘추] 교육개혁에는 ‘공감 혁명’이 우선이어야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2.07.14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재학 인천세원고 교감
전재학 인천세원고 교감

우리 교육은 이미 경제, 교육 분야 전문가, 미래학자들에 의해서 끊임없이 개혁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예컨대 “한국에서는 모두가 한곳에서 1·2등 하려고 경쟁한다”, “한국 경제의 미래는 교육개혁에 달렸다”, “한국의 교육이 시험을 위한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으로 이행해야 한다.”, “한국이 더 발전하려면 제도개혁 특히 교육제도를 전면 개편해야 한다.” 등이 그 실례다.

이는 최근까지 대한민국 교육을 바라보는 나라 밖 전문가들의 견해 중 일부다. 최근엔 이런 주장이 국내의 시민단체들에 의해서도 강력하게 표출되고 있다.

한국교육에 대한 우려는 이미 꽤 오래전에 널리 알려진 것처럼 세계의 석학이자 미래학자인 엘빈 토플러(Alvin Toffler 1928~2016)의 비판을 기점으로 해야 한다. 그는 “한국에서 가장 이해하기 힘든 것은 교육이 정반대로 가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 학생들은 하루 15시간 이상을 학교와 학원에서 자신들이 살아갈 미래에 필요하지 않을 지식을 배우기 위해 그리고 존재하지도 않는 직업을 위해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는 최근에 미국 예일대 경제학 교수이자 국제통화기금(IMF) 수석 자문위원이었던 배리 아이켄그린(Barry Eichengreen) 박사가 말한 '한국의 교육이 시험을 위한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으로 이행해야 한다.'라는 주장으로 이어진다.

그의 말은 미국의 대표적인 지한파 경제학자이면서 UC버클리 한국학 연구소의 전임교수이기에 더욱 경종을 울린다.

그밖에 한국의 미래는 교육개혁에 달렸다는 취지의 나라 밖 전문가들의 발언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 단골 메뉴다. 이는 한국=경제성장 모델로 동일시되는 국제사회에서 경제학자들의 분석이 미래에도 과연 이런 기적이 통할 수 있을까, 하는 우려 섞인 발언이 핵심이다.

미래학자들의 예측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너무나 다르게 미래를 향한 교육의 방향성이 드러나는 한국의 교육에 걱정을 쏟아내고 있다. 그뿐인가. 나라 안에서도 진보 교육자들을 포함한 저명한 학자나 철학자, 기업가, 사회단체들의 견해도 비슷하게 수없이 반복되고 있다.

그들의 한결같은 목소리는 “한국의 교육은 이대로는 안 된다. 교육개혁이 답이다.”는 것이다.

우리의 교육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은 필자와 같은 현장 교육자에게는 더욱 절실하며 더이상 거론의 이유가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개혁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한민국의 공교육은 존재감이 거의 없이 유명무실하다.

낮에는 학교에서 내신을, 밤에는 학원에서 내신과 수능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경쟁교육으로 이원화되어 있다. 그러니 교육은 그야말로 낭비와 비효율의 극치다. 여기엔 뿌리 깊은 대학서열체제에 따른 학벌 중시, 곧 SKY 대학(나아가 ‘In 서울 대학’)만을 목표로 하는 하나의 고속도로만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학입시는 심각한 병목현상으로 이젠 지옥 같은 교육 체증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최근에 김종영 교수의 고뇌에 찬 ‘서울대 10개 만들기’가 회자되어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이는 미래 교육에의 희망을 밝히는 것으로 특정한 집단의 이득에 사로잡히지 않고 국가 교육예산에 의한 보편적인 해결책으로 결코 불가능한 목표가 아님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교육개혁의 주장에는 반드시 먼저 수행해야 할 필수조건이 있다. 그것은 바로 국민의 강력한 ‘공감 혁명’이다. 누구나 교육개혁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나 국민의 실제적인 공감 혁명이 없는 개혁은 무용지용이다.

왜냐면 백날 교육개혁을 이야기하며 예산을 투입해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와 같기 때문이다. 필자 또한 38년의 고등학교 현장에서 얻은 결론은 강력한 ‘공감’에 근거한 국민의 의식혁명이 절실하다는 생각이다.

이처럼 교육 문제의 해법으로 공감을 강조하는 것은 형식적인 제도 수정만으로는 한계에 봉착했으며 그보다 반드시 실행해야 하는 우선 사항이 먼저라는 것이다. 바로 공감 혁명이 시급하다는 인식에서 새 출발 해야 한다. 공감 혁명 없이는 결코 어떠한 협치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현 교육제도는 더이상 ‘헬조선’을 외치는 청소년들의 절망을 해소할 수 없다. 일찍이 독일 교육의 아버지 아도르노가 야만이라고 말한 경쟁교육과 겉만 바꾸어 효율성을 찾고자 하는 한국식 입시 일변도의 정책으로는 그들의 불행과 포기, 자살을 해결할 수 없다.

천재 과학자 아인슈타인도 “어떤 문제도 그 문제를 유발한 제도로는 해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제 경쟁과 능력주의만을 신봉하는 기존의 교육 패러다임은 폐기해야 한다. 공존과 협력의 가치를 더해 새로운 판을 짜야 한다는 말이다.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개혁을 말해도 막상 각론으로 들어가면 서로 싸우고 비난하기 일쑤라는 것이다. 자신들만의 이익과 승리에 집착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한 치 앞도 나아갈 수 없는 답답한 현실이 개혁을 억누를 때, 진정한 개혁은 자기를 버리고 상대의 입장과 생각을 수용해야만 가능하다. 모두가 “내 경험으로는....”, “나 때는 말이야~”란 편협한 입장을 떠나야 한다는 말이다.

필자가 하고자 하는 말은 이것이다. 우리의 교육은 기존 체제와 관행을 유지하려는 기득권과 승자독식 구조를 타파하고 갈기갈기 찢어진 신뢰를 회복해야만 희망을 찾을 수 있다. 여기엔 국민 전체가 좌, 우 진영 논리를 넘어 기득권을 내려놓을 때 공감 혁명이 시작된다.

그래서 공감이야말로 확실한 교육개혁의 전제 조건이다. 하지만 이를 이루어내기는 지극히 힘들다. 어려운 만큼 우리가 해내면 그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 공감은 새로운 세상, 새로운 교육을 꿈꾸는 민주시민, 세계시민 의식에서 출발한다.

부모와 아이들이 감당할 수 있는 경쟁, 패자에게도 가혹하지 않은 사회, 승자와 패자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이는 한 번도 가보지 못한 길이지만 그곳으로 향하는 여정(旅程)은 진정한 교육개혁으로 가는 위대한 항해가 될 것이라 믿는다.

새 정부가 출범했다. 국정 3대 과제 중의 하나로 등장한 교육개혁을 이루려면 국민의 공감 혁명의 필요성을 고취하고 이를 실천하려는 용기와 시대에 발맞춘 도전이 그만큼 긴박한 것이라 아니할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