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당선인, 보수도 진보도 ‘전수 학력평가’ 긍정적 .. 서열화엔 반대
교육감 당선인, 보수도 진보도 ‘전수 학력평가’ 긍정적 .. 서열화엔 반대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2.06.11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집평가서 전수평가로 전환 추진 .. 교육감 당선인들 "정확한 진단이 중요"
진보교육감들 전수평가엔 찬성, 서열화는 반대 .. 석차-학교간 비교 안할 것
김경범 서울대교수, 초3- 초5- 중2 전수평가 .. 교원 증원 등 책임교육 필요
 2022년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실시된 9일 오전 서울 용산고등학교에서 3학년 학생들이 시험을 보고 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지난 2017년 이후 중단됐던 학업성취도 전수평가가 부활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지난 6월 1일 이후 탄생한 교육감 당선인들이 전수 학력평가에 긍정적인 입장이다.

이들은 선거과정에서 학력신장을 공언해 온 만큼 학생들의 학력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찾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그동안 정부 학력진단평가에서 제외됐던 초등학교에 전수평가를 도입하는 방안이 적극 검토되고 있다.

교육부는 매년 전국 중3, 고2를 대상으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를 시행하고 있지만 문재인 정부의 일제고사 축소 방침에 따라 2017년부터 3% 표집조사로 진행되고 있다.

하윤수 부산교육감 당선인은 학업성취도 전수평가에 가장 적극적이다. 하 당선인은 “자녀가 어느정도 실력을 갖추고 있는지,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 학부모는 알 권리가 있다”며 전수평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하 당선인 측 관계자는 “전국단위 일률적인 전수평가가 곤란하다면 보수교육감들끼리 연대해 해당 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력평가를 실시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학교 단계부터 학력평가를 실시하는 것은 너무 늦다는 판단에 따라 초등 3학년을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외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당선자는 “지역단위 기초학력지원센터를 구축하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학력진단평가를 실시하겠다”고 공약했다. 윤건영 충북교육감 당선자도 “초등학생 대상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진보 성향 교육감 당선인들도 전수평가에 적극적이다. 김대중 전남 교육감 당선인은 <에듀프레스>와 전화통화에서 점수를 가지고 서열화하는 것은 곤란하지만 학생들이 본인의 성취 수준에 어느정도인지는 판단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김 당선인은 “현행 표집방식으로는 학생들의 학력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어려운 실정이어서 전수평가 도입이 불가피 하다”고 밝혔다. 다만 “종전의 지필평가 방식에만 얽매이지 않고 AI 등을 활용, 기초학력은 물론 종합적 사고력까지 살펴볼 수 있는 평가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인도 초등학교부터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학력평가를 실시하겠다는 입장이다.

서 당선인은 이날 “학업성취도 전반적인 경향을 보려면 표집 평가만으로 가능하지만 지금 문제는 학생 개개인의 학력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모른다는 데 있다”면서 “전수평가를 통해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학습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수 평가가 학생과 학교를 서열화하는 등 비교 수단이 돼서는 안된다는 점은 분명히 했다.

그는 이어 “학력진단 평가는 몇 가지 유형의 평가 도구를 학교에 보내주고 단위학교에서 선택해 실시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며 “평가를 통해 나타난 성적은 학생들에게 알려주지만 석차 등은 산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서열화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전문가들 역시 정확한 학력진단을 위해 초등학교부터 전수평가 실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경범 서울대교수는 10일 국가인재경영연구원 주최로 열린 ‘윤석열 정부 교육부 장관에게 바란다’ 포럼에서 초3, 초5, 중2 대상 학업성취도 전수평가 실시를 제안했다.

김 교수는 발제를 통해 모든 국민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학력’을 갖추고 평생에 걸쳐 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가 책임지는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을 주문했다.

이어 “초등학교 3학년,5학년, 중학교 2학년 전수 학력진단평가를 실시, 학생의 개인별 학업 역량을 진단하고 일대일 방식의 보정 교육이 수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과 행정을 분리하여 대다수 교사가 학생을 책임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 하고 이를 위해 교원 정원 확대 등 행정적 지원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