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ㆍ수능ㆍ대입 어떻게 달라질까? ” .. 국가교육회의, 국민참여 토론회 연다
“돌봄ㆍ수능ㆍ대입 어떻게 달라질까? ” .. 국가교육회의, 국민참여 토론회 연다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1.12.08 12: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대학입시에 정시 비중은 지금보다 늘어날까? 수능은 자격고사로 전환될수 있을까? 공적 돌봄은 지금보다 확대되는가? 이같은 궁금증을 함께 고민하고 풀어보는 국민참여 종합토론회가 9일 국가교육회의 주최로 열린다.

이번 토론회는 중장기 교육정책을 국민적 공감을 토대로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국민참여단 토론회에서 선정된 미래교육 10대 의제를 중심으로 실시된다.

학생, 학부모, 교원, 일반시민 등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유튜브를 이용,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이날 종합토론회는 1부 국민참여단 공감투표로 문을 연 뒤 2부 국민참여단이 묻는다, 3부 약속의 시간 순으로 구성된다.

먼저 1부 공감투표로 문을연다에서는 그동안 지역별·주체별 토론에서 모아진 국민참여단의 주요 의견을 투표 이벤트로 함께 알아본다.

이어 2부 토크콘서트, ‘국민참여단이 묻는다’는 교육자치, 새로운 교육과정 등 미래 교육의제의 실천, 참여단 활동의 성과와 과제, 앞으로 출범할 국가교육위원회에 바라는 점 등을 국가교육회의와 함께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약속의 시간'이란 이름이 붙여진 3부 행사는 내년 국가교육위원회가 출범하면 ‘국민참여위원회*’를 통해 모아진 의견을 국가 교육의제로 이어갈 것을 약속하는 퍼포먼스로 마무리한다.

한편 이날 토론주제가 되는 미래교육 10대 의제는 다음과 같다.

▲개인별·지역별 교육 불평등 극복을 위한 포용적 교육체제 구축 ▲IT인프라·온오프라인 융합형 교수학습·데이터 기반 학교교육을 위한 디지털 기반 교육 체제 구축 ▲교육체제의 변화에 대응하여 교원의 역할을 재정립하기 위한 교원 양성·재교육시스템 구축 및 인사제도 개선 ▲민주시민·세계시민교육, 기후·환경·생태·문화예술·철학·인문학·역사교육 등 시대정신을 반영한 교육내용의 변화

▲미래 교육환경 변화(코로나 19, 학령인구 변화, 에듀테크 등)에 따른 수업과 학습 공간혁신 및 지원체제 구축 ▲저출산 시대에 대비한 유아교육의 공공성 강화 및 유아교육법 정비 ▲학생의 잠재 능력을 평가하고 미래지향적 가치를 담을 수 있는 대학입시제도의 개선 ▲국가적 돌봄 지원체제 정비 ▲국민의 생애학습권 보장을 위한 평생학습체제 구축 ▲주민자치, 일반자치, 교육자치가 함께하는 긴밀한 협력과 협치 체제 구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12-08 14:27:30
필자는 국사와 세계사, 헌법.국제법 중심이라, 대중언론이나 입시지의견은 반영치 않습니다.국사,세계사 기준이 옳음. 법이나 교과서자격이 없으면, 입시점수!. 왜구잔재대학은 주권.자격.학벌이 없음.Royal성균관대(국사 성균관 자격, 한국최고대)와 서강대(세계사의 교황반영, 국제관습법상 성대다음 Royal대 예우)는일류,명문끝. 法(헌법,국제관습법).교과서(국사,세계사)>>>주권.자격.학벌없는 왜구잔재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의 입시점수는 참고사항.

​http://blog.daum.net/macmaca/3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