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업무 행정실 이관 반대’ 대규모 집회 .. 전교조는 인사·회계업무 전면 거부
‘교원업무 행정실 이관 반대’ 대규모 집회 .. 전교조는 인사·회계업무 전면 거부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1.11.29 14:46
  • 댓글 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조직혁신을 위해 경기도교육청에 학교 행정업무 분장에 나섰으나 교육행정직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표류하고 있다.
학교 조직혁신을 위해 경기도교육청에 학교 행정업무 분장에 나섰으나 교육행정직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표류하고 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교원들이 맡았던 업무를 행정실로 이관하려 한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교사집단과 행정직 간 갈등이 전국으로 번지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소속 행정직 공무원들은 30일 전국교육청 소속 지방공무원들과 함께 교원업무 행정실 이관 중단 촉구 대규모 결의대회를 연다.

앞서 지난 25일 전교조 경남지부는 내년 3월부터 학교 내 각종 인사·시설관리·수당 및 회계 업무 일체를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학교 행정실은 교원들이 담당했던 업무를 맡지 않겠다며 결사적으로 반대하고 있고 교원들 역시 인사 및 회계 업무는 학생들에게 질높은 교육을 제공하는 데 지장을 준다며 내년부터 일체 맡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양측의 대립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경기교육청 지부는 돌봄과 방과후학교를 비롯 수석교사제, 학적관리 등 그간 교원들이 맡았던 업무의 행정실 이관을 수용할 수 없다며 전국단위 실력행사에 나섰다.

이들은 30일 오후 5시 경기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전국교육청 소속 지방공무원 499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원 업무 행정실 이관 반대 집회를 연다.

이날 미리배포한 투쟁 결의문에서 “학교 행정실의 고유 업무와 역할을 무시한 채 교원 업무를 일방적으로 이관하려 하는 교육청 작태를 더는 두고 볼수 없다”며 “전국 6만5천여 조합원의 지지와 연대를 담아 이재정 경기교육감에 대한 전면적은 투쟁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기도교육청은 지금 당장이라도 교원 업무 이관계획을 철회하고 학교 행정실의 과중한 업무 부담을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이재정 교육감에 대해서는 이번 사태를 초래한 데 대한 책임을 지고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경기도교육청에서 행정실로 이관하려는 교원업무들은 교원들의 교수 학습활동 사업 계획 수립 및 품의, 강사 채용, 각종 위원회 사무, 초등돌봄과 방과후 학교, 학교 교육 홍보, 교육복지 업무, 계약제 교원 인사, 수석교사제, 학적관리 등이다.

한편 전교조 경남지부는 지난 25일 경남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의 유치원 및 초·중등, 특수교사들은 본연의 업무인 교육에 집중함으로서 학생의 질 높은 배움을 보장하기 위해 내년 3월 1일부터 학교에 존재하는 각종 인사·시설관리·수당 및 회계 업무 일체를 담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들은 "교사의 직무는 초중등교육법 제20조, 유아교육법 제21조에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유아)을 교육한다'고 되어 있지만, 현실은 거리가 멀다"면서 이같이 선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ㅇ 2022-12-20 23:44:16
품의가 회계냐 똥멍청이 교사들

칼치기업무이관 2021-12-06 22:40:06
교사사무 독선이관 절대반대

Khdtub 2021-12-04 22:51:29
벌써부터 학교의 교장 교감이 행정직원 2명인데 업무분장하자고 달려듭니다. 네 행정직 20대 우리 직원 너무 힘들어 합니다. 조만간 행정직원 2명 병가들어가면 이놈의 개판학교 교장교감이 예산집행하고 지출하고 계약하고 시설관리하고 공사까지 다 하라고 하지요!!!!

2021-12-04 00:42:22
법에 명시 안 돼 있어서 행정업무 못 하겠다고. 거기 늬들 숨쉬는 것도 명시 안 돼 있는데 숨은 왜 쉬고 있냐? 그리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소방관은 화재진압, 구조만 하고 손 털고 집에 가고, 경찰은 범인 잡고 순찰만 돌면 되는데 바보라서 목숨 걸고 일하고 또 책상에 앉아서 보고서 작성하고 행정업무 보고 있냐?

파란하늘아래 2021-12-02 16:20:08
교사가 자기 업무에 필요한 물품 요청마저 행정실에 넘기면 행정실은 독심술을 익혀야 하나? 그게 과연 학생에게 득이 되는 일일까 모르겠다. 딱 교사만 편하려고 나머지가 희생하는 것으로밖에 안 보임.
보니까 행정실 법제화도 교사가 틀어막고 있던데, 법제화 되면 일도 못 넘기고 힘 세질까봐 그러는구만
법제화도 안 돼있는 기관에서 공무원이 일하고 있다는 말, 그리고 그걸 교사가 반대하고 있다는 말을 듣고 기겁했다.
교무행정 일하라고 교무실무사를 뽑았으면 교무실에서 알아서 분장을 하지 뭔..

9호봉 시작에 각종 수당 떡칠에 방학 때는 놀고. 아주 편하니까 어디 다른 신분인줄 착각하는 모양인데
복에 겨워 요강에 똥을 싸고 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