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직업계고 학생들, 대화로 인생 바꿨다”
“농어촌 직업계고 학생들, 대화로 인생 바꿨다”
  • 전은지 기자
  • 승인 2020.04.08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 인터뷰] 윤정현 정남진산업고 교사, 글로벌 교사상 50인 선정
윤정현 정남진산업고 교사
윤정현 정남진산업고등학교 교사

코로나19로 학생과 교사가 SNS나 온라인을 통해 소통하고 있다.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점에서 좋은 방법일 수 있지만, 직접 만나서 얼굴을 보며 대화하는 즐거움까지는 채울 수 없을 것이다.

28년간 교직에서 학생들을 만나온 윤정현 정남진산업고 교사도 “대화를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면 각자가 가진 문제점도 알 수 있고, 해결책도 생긴다”며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정현 교사는 교직생활 대부분을 장흥, 보성 등 농어촌학교에서 보내며, 직업계고 학생들의 어려움을 보듬어왔다. 그 공로를 인정받아 교육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2020년 글로벌 교사상’ 파이널리스트 50인에 선정됐다. 이는 한국인으로서는 처음이다. 그는 “3번의 고배를 마신 끝에 이뤄낸 결과라 개인적으로도 기쁘지만, 우리나라의 국격을 높이는 일”이라며 소감을 전했다.

윤 교사는 기계과 교사로 근무하며, 가정생활이 어려운 농어촌 학생들이 ‘졸업해서 300만원만 벌게 하자’는 목표로 학생들 각자가 적합한 능력을 찾고, 개발할 수 있는 교육 기반을 마련해줬다.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농기계정비, 건설기계정비, 용접, 지게차, 굴삭기, 컴퓨터 등 동아리를 조직해 밤늦은 시간까지 실습실을 개방하며 학생들을 지원했다. 그는 “자격증 취득 개수를 채우는 것보다는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불도저처럼 밀어붙였다”며 “학생들이 자신감과 성취감을 갖고 사회생활을 했으면 하는 바람이 담겼다”고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이야기했다. 뿐만 아니라 어려운 가정환경에 있는 학생들이 나눔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도록 봉사동아리를 조직해 지역 양로시설과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기술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윤 교사가 지도한 학생 4명이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수상하는 ‘대한민국 인재상’에 선정됐고, 6차례나 전국 고등학교 최다 자격증 취득 성과를 거뒀다. 졸업 후 회사에 취직한 제자들이 찾아와 “선생님 덕분에 취직해서 가정을 꾸리면서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었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한다.

그는 이 같은 성과의 비결에는 ‘대화’가 있었다고 말한다. 직업계고 학생들인 만큼 취업 지도를 위해 개인 블로그에 관련 기사를 스크랩해 상담할 때 활용했다. 또한, 대화를 통해 가정환경이 어려운 학생에게는 외부 상이나 장학금을 추천해주기도 했다. 학생들 사이에서 “윤정현 선생님 찾아가면 잘 된다”는 소문이 날 정도였다고.

윤 교사는 “학생을 사랑한다면 이야기를 많이 해야한다. 그 과정에서 해결책도 찾을 수 있다”며 “교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학생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홍조근정훈장, 모범공무원상, 올해의 스승상, 오리 이원익 청백리 대상, 각종 장관상 등 다수의 상을 받기도 한 윤 교사에게는 앞으로 학생들과 함께할 시간이 3년 정도 남아있다. 그는 “체력이 허락하는 한 학생들 지도에 끝까지 몰두하겠다”며 “교직생활이 끝난 후에도 직업전문학교에서 학생들이 더 좋은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싶다”는 꿈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