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늘봄학교 151곳으로 확대
서울시교육청, 늘봄학교 151곳으로 확대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4.03.27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지역 늘봄학교가 5월부터 최대 151곳으로 늘어난다. 기존에 무료로 제공되던 2시간의 늘봄학교 프로그램에 1시간 더 추가 돌봄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2학기 전면 시행에 대비해 교육청의 프로그램 지원도 강화된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서울형 늘봄학교 추진대책'을 발표하고 늘봄학교 운영에 대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서울형 늘봄학교란 정부가 늘봄학교 프로그램으로 일컫는 초등학교 1학년 맞춤형 프로그램(2시간)과 초등돌봄교실, 방과후학교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날 1학기 늘봄학교 추가 신청과 교육지원청 추천을 받아 참여 대상 학교를 151개(기존 38개교 포함)로 늘리고 5월 1일 시행을 목표로 학교별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최종 참여 학교 규모는 4월에 확정된다.

서울형 늘봄학교는 관내 학생들의 기초학력 보장에 초점을 맞췄다. 늘봄 과정에서 기초학력 신장을 위해 한글 놀이, 놀이 수학 등 관련 과정을 개설한다. 또 초등 1~2학년의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 신체활동, 생태전환교육 등 저학년용 콘텐츠도 제공한다.

매일 2시간씩 무료로 제공되는 맞춤형 프로그램 외에 학생들이 1시간 더 추가 돌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기존 방과 후 연계형 돌봄교실을 활용해 맞춤형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장애학생도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수요조사와 공간확보 등을 거쳐 4월부터 서울정민학교와 서울정진학교 등 특수학교 2곳에서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늘봄학교를 시범운영한다.

서울시교육청은 또한 서울시, 기초자치단체 돌봄 기관과의 연계도 강화한다.

유관기관이나 지역 대학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예체능, 인공지능(AI)·디지털, 경제·금융 교육 등 전문성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과밀학교가 많은 점을 고려해 학교 인근 지자체 공간을 확보하고, 서울지역 250여개 '키움센터' 등 지자체 돌봄시설과 연계한 늘봄학교 확대도 병행해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