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학생-교수들, 의대증원 2000명 전면 백지화 요구
의대학생-교수들, 의대증원 2000명 전면 백지화 요구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4.03.25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의전원 학생 대표단의 대정부 요구안
의대-의전원 학생 대표단의 대정부 요구안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의대·의전원 학생 대표들로 구성된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 협회(의대협)가 필수 의료 정책 및 의대 증원 정책을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도 25일 정부의 '의대 입학정원 확대 및 배정' 철회 없이는 현 사태 해결이 불가능하다며, 철회를 촉구했다.

의대 및 의전원 학생들은 한국의료 시스템의 발전과 지혜로운 사태 해결을 위해 합리적인 의견개진과 목소리가 필요하다면서 대회원 서신이란 글을 통해 8개항의 대정부 요구안을 제시했다.

요구안에는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및 의대 증원 백지화 의-정 동수의 의-정합의체 구성, 의료정책 졸속추진 사과, 의료행위의 특수성-전문성 인정, 합리적인 의료수가 체계 마련, 바람직한 의료 전달체계 확립, 인턴 –전공의 자유의사 표시 보장, 학생 휴학계에 대한 공권력 남용 철회 등이다.

그러면서 학생들은 정부가 현장의 목소리와 끊임없이 소통함으로써 부패, 편중, 불통없이 지속가능한 의료를 향한 지혜로운 결단을 위해 책임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더불어 전의교협도 전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간담회에서 "전공의에 대한 처벌은 의대 교수의 사직을 촉발할 것이며, 우리나라 의료체계의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공의와 학생, 의료진에 대한 고위 공직자의 겁박은 사태를 더욱 악화시킬 것이므로 이에 대한 정부의 책임 있는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며 "입학 정원과 배정은 협의나 논의의 대상도 아니며, (한 위원장과) 대화하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