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다문화교육지원센터, 의사소통 힘든 다문화학생 돕는다
서울다문화교육지원센터, 의사소통 힘든 다문화학생 돕는다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4.03.2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문화학생 대상 방과후 한국어교실 프로그램
다문화학생 대상 방과후 한국어교실 프로그램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언어장벽 등으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학생들을 조기에 파악, 학교 적응을 돕는 맞춤형 신학기 적응 프로그램이 3월부터 서울시교육청 산하 다문화교육지원센터에 운영되고 있다.

다문화학생 맞춤형 신학기 지원 프로그램은 학교와 교육청, 지역 유관기관이 연계한 통합사례관리 지원을 통해 다문화학생의 교육기회 보장 및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서울시교육청은 중도입국 다문화학생들이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학업부진, 심리정서적 위축, 학급내 갈등 등 학교적응이 힘든 경우가 늘어나고 있어 이러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문화학생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은 ▲ 맞춤형 순회상담, ▲한국어프로그램, ▲다국어 번역본 문화이해교육 워크북 배포 ▲다문화 학생의 학교 적응 지원, ▲모든 학생의 다문화 감수성 향상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 등이 있다.

맞춤형 순회상담은 다문화학생 상담·통역 등의 경력이 있는 이중언어 상담사, 특수교육·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가로 구성된 서울다문화교육지원센터 자문단이 학교를 방문하여 진행한다. 상담은 중국어, 몽골어, 베트남어를 기본으로 제공되며 상황에 따라 지원 언어가 추가될 수 있다. 초기 상담 진행 후 심층적 상담이 필요한 경우 4월 이후 진행되는 다+온센터의 1:1 심리정서 프로그램으로 연계 지원 된다.

학교 현장에서 의사소통이 어려운 학생이 있을 때 서울다문화교육지원센터로 연락하면 다문화코디네이터가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을 연결해 준다.

서울시교육청은 또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함께 공존하며 성장하기 위한 ‘다문화이해교육 워크북’을 지난해부터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초등·중등 수준별 교육자료와 더불어 다문화학생 밀집학교를 고려해 중국어 번역본까지 3000부를 배포했으며 올해는 신학기부터 한국어 워크북 6000부 및 다국어 번역본을 배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