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질문하는 수업’으로 교육혁신 나선다
부산교육청, ‘질문하는 수업’으로 교육혁신 나선다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4.03.07 14:22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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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부산시교육청이 ‘질문하는 수업’을 통해 교육혁신에 나선다.

시교육청은 7일 질문하는 수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개발한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평가 바로 적용하기’ 자료집을 관내 중·고등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질문하는 수업’은 ▲학생의 자발적 질문과 토론을 일상화한 수업 ▲교사-학생·학생-학생 간 질문을 통한 상호작용이 살아 있는 수업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해 11월부터 교과별 수석교사, 수업 우수교사 등 60명을 개발단으로 꾸리고 자료를 개발해 왔다고 시교육청은 밝혔다.

이 자료집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역사·도덕, 과학·기술·가정, 체육·음악·미술 등 모든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중학교 6종과 고등학교 5종으로 이뤄졌으며 질문 수업의 필요성 및 질문 유형, 질문 기반 수업 디자인 방법 등 이론, 9~12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및 평가 계획,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등이 담겨있다.

특히, 학습 목표를 구체화할 핵심 질문, 학생의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질문, ‘도입-전개-정리’ 3단계 단계별 질문 등을 다양하게 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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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판기교사 2024-03-17 18:06:00
학생이 질문을 입력하면 교사가 답을 제공하는 자판기식 수업이 수업혁신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