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명문고 만들기 .. 순천고 등 자공고 40곳 지정
지방 명문고 만들기 .. 순천고 등 자공고 40곳 지정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4.02.29 08: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자율적인 교육과정 및 특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 교육혁신을 선도하게 될 '자율형 공립고 2.0' 40개교가 지정됐다.

교육부가 지방자치단체·대학·기업 등과 손잡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자공고 2.0'으로 전남 순천고 등 전국 9개 시·도 40개교를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자공고는 교육과정 자율화는 물론 교장공모제, 교사 정원의 100%까지 초빙 강사 배치, 교원 추가 배정 등이 가능하다.

자공고는 인문학·과학·인공지능(AI) 등 특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방의 교육여건 개선에 나선다. 교육부와 교육청은 5년간 매년 2억원씩 자공고를 지원한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역을 살리기 위해서는 지역별 명문고 육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022년 국정과제 점검회의에서 “지역에 만족할 만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중고등학교가 많이 있으면 지방대학도 저절로 좋아진다고 본다”며 “옛날에 대구·광주·부산 등에 지방 명문고가 있었을 때 그 지역 국립대나 지방대가 상당히 좋았다”고 말했다.

이번에 선정된 자율형공립고 2.0학교는 다음과 같다. ▲부산= 장안고, 경남고 ▲대구 =포산고, 강동고, 경북여고, 다사고, 군위고 ▲광주= 수완고, 상일여고, 광주고, 전남고, 광주제일고 ▲경기= 군포중앙고, 파주 운정고 ▲강원 = 원주고, 춘천고, 상동고 ▲충북= 청주고, 청원고, 충주고, 제천제일고 ▲충남=금산여고, 공주고, 서산 대산고 ▲전남 = 나주고, 봉황고, 매성고, 목포고, 여수고, 순천고, 도초고, 영암고, 순천고, 남악고, 광양고, 해남고 ▲경북=포항고, 구미고, 포항여고, 울릉고, 안공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라면먹고싶다 2024-03-01 22:54:24
자공고 ㅎㅇ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