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국 “행정업무 이관·폐지 꼭 실현 ..완전한 교육권 보장 이루겠다”
정성국 “행정업무 이관·폐지 꼭 실현 ..완전한 교육권 보장 이루겠다”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4.01.02 2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성국 교총회장(왼쪽 첫번째)은 2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완전한 교육권 보장을 위해 다시 뛰겠다는 각오를 피력했다. 교권4법 개정 이후 정회장이 울산에서 현장교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정성국 교총회장(왼쪽 첫번째)은 2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완전한 교육권 보장을 위해 다시 뛰겠다는 각오를 피력했다. 교권4법 개정 이후 정회장이 울산에서 현장교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정성국 한국교총 회장은 2일 “새해에는 단 한명의 교원도 억울하게 혼자 감당하는 교권침해는 없도록 완전한 교육권 보장을 위해 다시 뛰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이날 발표한 신년사에서 “지난해 우리는 큰 아픔을 겪었지만 동료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한목소리 행동으로 희망을 만들었다”고 회고했다.

이어 “교총은 선생님들과 함께 교원 생활지도권 부여, 아동학대 면책법안 실현, 유아교육법, 초중등교육법 등 교권 4법과 아동학대처벌법 개정을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또 “고의 중과실이 없는 학교폭력 사안처리는 민·형사상 책임을 지지 않도록 학교폭력예방법 개정을 관철했고 지난 20여년 간 동결됐던 담임수당과 보직교사 수당 인상도 대통령실에 요청해 실현했다”며 성과로 꼽았다.

이와 더불어 학교교권보호위원회 교육지원청 이관과 학교폭력전담조사관 신설, 수업공개법제회 철회도 교총의 성과로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 회장은 “지난해 우리는 교권회복의 첫발을 내딛었지만 여기에 머물지 않고 완전한 교육권 보장을 위해 다시 뛰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를 위해 그는 올해 교권침해 소송 변호사비 지원을 더 확대하겠다고 했다. 또 이동학대 신고 피해교원 회복을 위해 최대 100만원을 지원하고 악성민원 가해자 처벌 강화와 교원순직제도 개선을 관철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정 회장은 “비본질적 교원행정업무를 교육청 등에 획기적으로 이관·폐지하겠다”며 이를 올해 ‘교권회복 제2라운드 활동’으로 천명했다.

구체적으로 △각종 교육 관련 인력 채용‧계약‧관리 업무 △학교 환경개선 및 산업안전‧보건 관련 업무 △학교 주변 시설 정화 등의 업무 △저소득층 지원 관련 업무를 교육청, 경찰청, 지자체로 이관하는 것부터 실현하겠다고 했다.

교원평가에 대해서는 서술형평가 폐지 등 전면 개편을 약속했다. 그는 ”전문성 신장에 대한 어떤 피드백도 제공하지 못하는 5점 척도 만족도조사와 억지 점수를 매겨 연수 대상자만 가리는 방식은 반드시 폐지하고 전면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늘봄학교에 대해서는 교원에게 업무책임을 떠 넘겨서는 안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정 회장은 ”별도 전담인력을 채용해 교육지원청이 직접 운영하는 등 학교 운영과 분리된 운영체계를 통해 늘봄학교 민원, 책임을 더 이상 교원이 감내하지 않도록 하갰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지금이 교권회복의 적기다. 더 많은 선생님들이 회원으로 가입해 교총에 힘을 실어 달라“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