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교위 2028 대입 권고, 심화수학 제외-사회·과학 절대평가-내신 5등급 도입
국교위 2028 대입 권고, 심화수학 제외-사회·과학 절대평가-내신 5등급 도입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3.12.22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화수학 도입, 통합형 수능 취지 안 맞고 학생 학습 부담 가중

시회·과학 절대평가.. 고교학점제 취지 살려 상대평가 병기 안 해

내신 5등급 전환은 대입 안정성 확보 측면에서 교육부 시안 유지키로

교육부 조만간 2028 대입개편안 확정 .. 수시 수능시기 변경도 검토
국가교육위원회는 22일 제 24차 전체회의를 열고 2028 대입개편안 권고안을 의결했다. 이날 회의에 앞서 이배용 위원장 등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국가교육위원회는 22일 제 24차 전체회의를 열고 2028 대입개편안 권고안을 의결했다. 이날 회의에 앞서 이배용 위원장 등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대통령 소속 행정위원회인 국가교육위원회가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에 대한 일곱차례 심의 끝에 선택과목에서 심화수학을 제외하기로 의결했다.

상대평가와 절대평가를 병기하기로 했던 교육부 시안에 대해서는 사회 과목의 경우 절대평가만 실시하도록 했다. 고교 내신을 5등급으로 하는 방안은 당초 교육부 시안을 유지하기로 했다.

국교위는 오늘(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4차 회의를 열고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에 대한 심의를 벌여 이같이 의결하고 교육부에 권고했다. 교육부는 국교위 권고를 심층 검토한 뒤 조만간 2028 대입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국교위는 수능 시험의 심화수학 도입 여부, 통합형 수능 체계, 고교 내신 5등급제 도입 등 주요 논점을 논의했다.

회의 결과 먼저 수능 선택과목에서 심화수학은 신설하지 않기로 의결했다. 심화수학이 디지털시대 미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과목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깊이 공감하지만 공정하고 단순한 수능을 지향하는 통합형 수능의 취지와 맞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또 학생의 학습 부담을 고려하고, 수능에서 심화수학 과목을 도입하지 않더라도 학생들은 학교에서 관련 교과목을 학습할 수 있고 대학은 그 평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됐다.

고교 내신평가와 관련해서는 사회·과학 융합선택 교과(9개 과목)는 상대평가를 병기하지 않고 절대평가로 하기로 의결했다.

국교위는 대입 안정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내신 상대평가·절대평가를 병기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동시에 고교학점제의 취지를 살린다는 측면에서 이들 과목에 절대평가만 적용키로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절대평가만 실시하는 해당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쏠림 현상이 발생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장학 지도를 실시하고 향후 교육과정 개정 시 보완방안을 국교위와 교육부가 함께 협의·강구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절대평가가 적용되는 사회·과학과목은 ▲여행지리 ▲역사로탐구하는현대세계 ▲사회문제탐구 ▲금융과경제생활 ▲윤리문제탐구 ▲기후변화와지속가능한세계 ▲과학의역사와문화 ▲기후변화와환경생태 ▲융합과학탐구 등이다.

내신 5등급제 등 이외 사안은 교육부가 제시안 대입개편 시안을 그대로 수용했다. 국교위는 대학입시제도의 안정성과 신뢰성,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부 원안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외에 수시모집과 수능이 11월 완료됨에 따라 2학기 정상적인 수업이 진행되지 않는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국교위와 교육부가 추후 협의 검토하기로 했다.

이배용 위원장은 이날 “오늘 의결된 권고안은 미래교육을 지향하면서도 교육현장의 안정성을 균형적으로 고려한 결과”라며 “향후 중장기적 방향에서 국가교육발전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대입개혁의 방향을 보다 근본적으로 모색하고 교육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