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은 어떤 교사 입니까?” .. 서부교육지원청, 교사들 교육철학 담은 책 발간
“선생님은 어떤 교사 입니까?” .. 서부교육지원청, 교사들 교육철학 담은 책 발간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3.12.22 12: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서부교육지원청은 교사들의 교육철학을 담은 '교사, 나를 바라보다'와 '교사, 나를 알아차리다' 등 두 권의 책을 펴냈다.
서울 서부교육지원청은 교사들의 교육철학을 담은 '교사, 나를 바라보다'와 '교사, 나를 알아차리다' 등 두 권의 책을 펴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현직 교사들의 성장과 고민, 성찰을 담은 <교사, 나를 마주보다>와 <교사, 나를 알아차리다> 등 두 권의 책이 나왔다.

서울서부교육지원청이 관내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육철학을 담은 책이다. 지난 4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 ‘교사 교육철학을 담은 책 만들기 사업’의 결정판이다.

이 책에는 수석교사, 일반교사, 특수교사, 전문상담교사 등 17명의 교사가 자신의 성장 배경, 교사가 되기로 결심한 동기, 신규 교사 시절의 에피소드 등 자신의 교육 경험과 교육철학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저자들은 ‘왜 교사가 되었는가?’, ‘교사로서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가?’, ‘어떻게 학생들과 만나고 있는가?’ 등 학교 안과 밖의 경험의 총체로서 교사 교육철학을 글을 통해 나누고 있다.

서부교육지원청은 “교사 교육철학을 담은 책 만들기를 통해 초등학교 교사의 경험과 교육철학에 대해 깊이 있게 성찰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학창시절 좋은 선생님들을 만난 덕에 교직을 선택했다는 조수현 교사(안산초)는 이 책에서 “좋은 교사란 무엇인가에 대해 늘 고민하고 있다”며 “교사로서 행복한 날들이 많기를 바라지만 비오고 바람 불어도 흔들리지 않고 교육철학을 실천하는 교사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양영식 교육장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교사 교육과정 운영에 대비해 교사 교육철학 세우기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교원을 비롯한 학교구성원의 필요와 희망을 반영한 교육활동 지원을 위해 끊임없이 소통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사, 나를 마주 보다>, <교사, 나를 알아차리다> 책의 전문은 서울서부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서 e-book으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내가바라는나 2023-12-26 15:12:55
1권: 교사, 나를 마주 보다 - https://onlinebooks.co.kr/books/sdov/#p=1

2권: 교사 나를 알아차리다 - https://onlinebooks.co.kr/books/cnpt/#p=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