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자율전공 30% 여부 따라 대학혁신지원금 지원”
이주호 “자율전공 30% 여부 따라 대학혁신지원금 지원”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3.11.23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교육부가 대학입학 정원의 30%를 전공 구분없이 뽑는 자율전공 실시 여부에 따라 혁신지원금을 준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부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자율전공을 모든 대학으로 확대하겠다는 의지다.

이미 7개 지역이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RISE사업은 2025년 서울에 도입된다. 서울소재 대학 지원 권한이 서울시장에게 넘어간다는 의미다.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23일 서울대에서 열린 국가미래전략원 교육개혁 TF 심포지엄에 참석, 인사말을 통해 “대학전공의 벽을 허물고 학생 선택권을 확대하는 것이 대학개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자율전공 가이드라인은 30% 학생에게 전공선택을 물어봐 달라는 것으로 현재 카이스트를 비롯 몇 개 대학에서 시작을 했고 이런 (교육부)방침이 알려지면서 많은 대학들이 내부적으로 모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이어 “미국 MIT대학의 경우 학생들에게 인기가 있는 과목은 대형 강의실에서 수업을 하고 수용공간이 모자라면 영상으로 안방에서 볼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이제는 어느 분야에 어떤 교수가 있느냐에 따라 강의가 오픈되는 게 아니라 학생수에 맞춰서 강의가 열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부터 대학에 대한 혁신지원금은 30%의 학생에게 선택권을 주느냐 안주느냐에 따라 심플하게 지원하는 방안을 디자인하고 있다며 이러한 방안을 곧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심포지엄에 참석한 유홍림 총장을 의식한 듯 서울대도 속도를 좀 내 달라고 주문했다.

대학혁신지원사업비는 대학의 자율적 혁신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지원금이다. 올해 일반대에 8057억원을 지원했다. 전문대(5620억원), 국립대(4580억원) 지원금까지 합치면 한 해 예산이 2조원에 달한다.

최근 교육부가 선정한 글로컬 대학에 대헤서는 굉장히 혁신적인 안들이 담겨있다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이 장관은 “서울대도 흉내내기 힘든 파괴적 혁신안들이어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RISE 사업에 대해서도 “현재 운영되는 7개 시범 지역이 잘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서울도 마지막으로 오는 2025년부터 서울시장에게 지원 권한이 넘어간다”고 말했다.

대학 규제개혁 관련, 교육부 조직개편 구상도 밝혔다. 이 장관은 “고등교육법 시행령을 대폭 정비, 절반정도 남아있다”며 “조만간 고등교육법 체제를 전면 개정해 선진국 수준의 법을 만들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학규제개혁을 담당했던 규제혁신국을 폐지하고 대신 학생건강지원국을 만들어 아이들의 건강 문제를 담당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