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정제영 교수의 ‘2028 대학입시, 학교교육에 집중하라’
[신간] 정제영 교수의 ‘2028 대학입시, 학교교육에 집중하라’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3.11.07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8 대입 개편안 완전 분석 및 대학 입시 대비까지 망라

현 중2 이하 학부모라면 무조건 읽어야 할 입시 전략서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내신 5등급제,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병기, 통합형 수능 등 2028학년도부터 대학입시과 확연히 달라진다. 현재 중학교 2학년 이하 학생들부터 적용되는 새 대입제도에 학생과 학부모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엄마의 정보력이 중요하다는 우스갯말도 있는 요즘의 복잡한 입시, 무엇이 바뀌고 우리 아이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이주호 교육부 장관과 2028 대입 개편 대담을 진행하는 등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전문가로 꼽히는 정제영 이화여대 교수가 2028 대학입시 로드맵을 완벽하게 정리한 저서를 출간한다.

<2028 대학 입시, 학교 교육에 집중하라>라는 제목의 책에는 학부모들이 궁금해하는 교육부 자료 Q&A부터 변화된 입시 제도에 대비해 대입을 준비하는 전략,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 맞춤 교육법까지 모두 담겨 있다.

이 책은 완화된 내신 등급으로 인한 변별력 약화 문제, 공통과목 중심으로 축소된 수능이 유발할 유불리 문제 등 학부모들이 궁금해하고 우려하는 사항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다.

앞으로 대학은 입시에서 어떤 부분을 중점에 두고 학생을 선발할지, 통합과목으로 전환된 수능에서 어떤 문제가 출제될지 등 저자가 콕콕 짚어주는 상세한 해설이 실려있다.

대한민국 입시 맞춤형 전략서인 이 책을 통해 2028 대입 개편안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자는 학교교육을 충실하게 이수한 학생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어야 한다는 신념에서 책을 집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저자 정제영 교수는 서울대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교육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교육부가 지정한 미래교육연구소장과 창의교육거점센터장을 맡고 있다.

제44회 행정고등고시에 합격해 교육과학기술부에서 10여 년간 근무하여 사무관과 서기관으로 교육정책의 이론과 실제를 두루 경험한 바 있다. 교육정책 기획 업무를 주로 담당하며 취학 기준일 변경 등 학제 개편 정책, 외고 등 특목고를 포함한 고교체제 개편 정책, 자기주도학습전형 도입 등을 담당하여 추진했다.

인공지능 시대에 대비한 미래교육정책의 기획과 집행, 평가 과정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빅데이터와 머신 러닝을 활용하여 학생 맞춤형 교육 시스템 개발 연구, 위기 학생을 조기에 발굴하고 개입하는 Early Warning System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주요 저서와 역서로는 《챗GPT 교육혁명》, 《디지털 교육 트렌드 리포트 2024》, 《AI 교육혁명》,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교육》, 《AI융합교육개론》, 《이슈 중심의 교육학개론》, 《뉴 이퀼리브리엄》, 《사회적 약자를 위한 교육정책론》, 《교육정치학 이론과 적용》, 《한국의 교사교육》, 《디지털 시대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교육의 시대》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