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종사자 폐암 느는데 급식실 개선은 지지부진
학교급식종사자 폐암 느는데 급식실 개선은 지지부진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3.10.09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국회 교육위원회 서동용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시도교육청의 환기시설 교체 사업이 당초 교육부가 발표한 사업계획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환기시설 개선사업 시행을 위해 필요한 조리시설의 사용연수나 조리실 건축물의 노후화 등 정확한 통계가 없는 것도 도마 위에 올랐다. 기초적인 실태 파악과 함께 환기시설 개선사업에도 속도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

2023 년 9 월 현재 , 전국 17 개 시도교육청에서 실시한 급식종사자의 폐암 건강검진 결과 양성결절은 전체 29% 에 육박하는 1만 1,444 명으로 나타났으며 , 폐암 확진자도 전체 49 명인 것으로 드러났다. 

학교 급식종사자의 폐질환 문제가 지난 2018 년 본격적으로 공론화된 이후 폐암의 원인으로 지목된 조리흄을 줄이기 위한 환기시설 개선 사업의 속도가 더뎠다는 점에서 그 비판도 거셀 전망이다.

올해 3 월 , 교육부는 보도자료를 내고 학교 급식실의 환기설비와 조리환경 개선 추진을 약속한 바 있다 . 당시 교육부는 2023 년도 환기설비 개선 목표치를 전국 1,889 개교로 제시하였으나 서동용 의원실에서 확인한 9 월 기준 자료는 크게 후퇴한 1,473 개교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1,473 개교 또한 사업이 완료되었거나 예산이 집행된 학교가 아니라 올해 목표치이기 때문에 실제 사업 실적은 더욱 뒤처질 것이라는 지적이다 .

한편 , 산업안전보건공단은 지난 8 월 세분화된 단체급식시설 환기에 관한 기술지침 개정안을 공표하고 학교 조리시설에도 적용하도록 조치한 바 있다. 

서동용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의 제안으로 출범한 , 학교 급식종사자 폐암 예방 관계기관 TF 팀 ( 교육부 , 고용부 , 시도교육감협의회 , 교육청 ( 서울 ‧ 경기 ‧ 경남 ‧ 전남 ‧ 충남 ‧ 제주 ), 안전보건공단 , 안전보건교육원 ) 의 의견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진 개정안에는 환기 후드의 크기 · 설치기준과 용어의 통일 등 수정된 내용이 담긴 것으로 확인됐다 .

현장 의견이 반영된 환기설비 기술지침이 나왔다고는 하지만 개선사업의 어려움은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 특히 , 오래된 학교 건축물 내에 있는 조리시설의 경우 환기량 충족을 위한 덕트나 대용량의 환기설비를 설치할 공간과 층고가 충분하지 않아서 환기 기준을 충족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문제는 교육부와 교육청 모두 , 건축물과 조리 · 환기시설의 노후 정도나 그에 따른 설비교체 가능 여부와 같은 기본 자료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