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연수원, 초등ㆍ특수교장자격연수 만족도 '최고'
서울교육연수원, 초등ㆍ특수교장자격연수 만족도 '최고'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3.07.03 21: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외체험연수 앞서 철저한 사전조사 연수 효과 높여

연수생들 "학교장 리더십 새로운 패러다임 경험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서울교육연수원이 실시하고 있는 초등ㆍ특수교장자격연수가 연수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교장으로서 갖춰야할 핵심역량을 기르는 주제별 모듈형교육과정을 통해 질높은 연수가 이뤄진데 따른 것이다.

연수원은 지난 5월부터 약 7주간에 걸쳐 122명을 대상으로 초등ㆍ특수교장자격연수를 실시해 왔다. 교장자격연수가 연수원에서 진행된 것은 이번이 처음.

지난해 까지는 교장자격연수를 서울교대 등 대학에 위탁 운영해 왔으나 올해부터는 197시간에 이르는 교장 자격연수 전과정을 연수원이 직접 설계하고 운영한다.

초등ㆍ특수교장자격연수가 올해 특히 주목을 끈 것은 모듈형교육과정 때문이다. 연수원은 서울시교육청 자격연수 운영 지침에 따라 기본-전문역량을 바탕으로 하면서 교장으로 갖춰야 할 핵심역량을 기르는 5가지 주제를 설정, 질높은 연수를 진행했다.

그 결과 연수생 1차 평가에서 99%의 만족도를 기록하는 놀라운 성과를 얻었다.

 

예비교장들을 대상으로 한 국외체험연수도 알찬 내용으로 짜여져 연수효과를 놀이는데 기여했다.

이번 연수는 덴마크와 핀란드 등 교육선진국에소 5박 7일의 일정으로 진행됐다. 연수효과를 높이기 위해 이들 국가로 떠나기 전 자료탐색, 현지 교장과 화상 인터뷰 연구주제 및 연수계획서 작성 등 철저한 준비작업에 먼저 이뤄졌다.

이들은 방문기간 중 덴마크 등 북유럽국가들의 행복교육을 직접 체험하고 그들의 노하우를 익히기도 했다.

국외체험연수를 마친 연수생들은 “경쟁보다는 협력의 과정을 통해 배움의 기쁨을 알고 작은 성공감과 자존감을 키워주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며 “지금까지 생각했던 교장 리더십과는 전혀 다른 학교장 리더십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경험했다”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연수원 괸계자는 “이번 자격연수를 통해 학교장으로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행복한 학교를 경영할 수 있을지 진지하게 고민하는 기회를 주고 싶었다”며 “연수생 모두가 학교경영의 통찰력을 깨닫고, 국민 모두가 행복한 진정한 행복교육을 구현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보공개 2023-07-04 07:07:21
해외로 나가주니 만족도가 높은 거 아닐까요?
교장 자격 연수도 오픈 했으니
신규 교사 연수나 1정 연수도 만족도 점수가 궁금합니다 정보 공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