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학과 학부 장벽 허문다 .. 대학 1학년 전과 허용
대학 학과 학부 장벽 허문다 .. 대학 1학년 전과 허용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3.06.29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대학 내 학과·학부이 장벽을 허물어 진다. 대입에서 모집단위가 바뀐다. 또 학생의 전공 선택권 확대 차원에서 대학 1학년도 전과가 허용된다. 예과 2년, 본과 4년으로 구분됐던 의대 교육과정 통합 여부 결정은 대학 자율에 맡기기로 했다.

교육부는 이런 내용의 ‘고등교육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개정안은 ‘대학 안팎의 벽 허물기’가 핵심이다.

먼저 ‘대학에는 학과 또는 학부를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조항이 삭제된다. 대학들이 기존의 학과나 학부를 융합해 새로운 전공을 신설하거나 자유전공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교 조직을 운영할 수 있게 된다.

교육부는 “현재 대부분 모집단위는 학과와 학부인데 대학이 조직을 다른 식으로 하게 되면 대입에서 모집단위도 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전과가 원천 불허됐던 1학년 학생의 전과도 허용한다.

의대의 경우 6년 범위에서 대학이 유연하게 교육과정을 설계·운영토록 했다. 교양 강의 중심의 예과 2년과 해부학·생화학·병리학 등을 수강하는 본과 4년 교육과정의 연계가 미흡하고 본과 4년의 학습량이 지나치게 많다는 의학계 요구를 반영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예과 1년과 본과 5년으로 하든지, 통합해 6년으로 하든지 의대가 자유롭게 설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온라인 학위과정 개설도 대학 자율에 맡겨진다. 현재는 대학이 온라인 학위과정을 개설하려면 교육부의 사전승인을 받아야 했다. 허용 분야도 첨단·신기술 분야 혹은 외국대학과의 공동 교육과정으로 한정했지만 코로나19 이후 대학의 온라인 강의 노하우가 축적됐다고 보고 전 분야로 확대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의견 수렴 후 개정 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년부터는 개정안을 적용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