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수능 킬러문항 공개 .. 고교 넘어선 초고난도
교육부, 수능 킬러문항 공개 .. 고교 넘어선 초고난도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3.06.26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교육부가 26일 수능 킬러문항을 공개했다. 영어. 수학, 국어 등 3개 영역이다.

교육부는 킬러문항을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으로 사교육에서 문제풀이 기술을 익히고 반복적으로 훈련한 학생들에게 유리한 문항으로 규정했다.

수학의 경우 일부 문항은 여러 개의 수학적 개념을 결합하여 과도하게 복잡한 사고 또는 고차원적인 해결 방식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또한, 사교육에서 고급 수학이나 대학 과정 등을 선행학습한 학생은 출제자가 기대하는 풀이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학생 사이의 유불리를 발생시키는 문제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2024학년도 모의평가 공통 22번 문제의 경우 세 가지 이상의 수학적 개념이 결합되어 문제해결 과정이 복잡하고 상당히 고차원적인 접근 방식을 요구하며 일반적인 공교육 과정의 학습만으로 풀이방법을 생각해내기에는 어려움이 크다고 분석이 됐다는 게 교육부 설명이다.

2022학년도 기하 30번의 경우 기하 문항으로 출제되었으나 사교육에서 고급 수학이나 대학 과정에서 배우는 벡터의 외적 개념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도 있어 과도한 심화학습 및 선행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됐다.

 

2022학년도 수능 29번 문항은 삼각함수, 사인법칙 및 함수의 극한이 결합된 형태의 문제다. 이는 공교육에서 다루는 수준보다 다소 복잡한 형태의 함수를 다루고 있어 수험생의 심리적 부담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특히 미적분 문항으로 출제되었으나, 일반적으로 대학에서 배우는 ‘테일러 정리’ 개념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도 있는 문제다.

따라서 고등학교 수준 이상으로 심화학습을 한 학생은 출제자가 기대하는 풀이 방법 외 다른 방법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학생별 유불리 및 과도한 심화학습과 선행학습을 유발할 수 있아 킬러문항으로 선정했다고 교육부는 밝혔다.

 

국어의 경우 일부 문항은 고등학생 수준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지문과 전문용어를 사용해 배경지식을 가진 학생들은 쉽고 빠르게 풀 수 있는 반면, 배경지식이 없이 독해력으로 문제를 풀어야 하는 일반 학생들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했다는 게 교육부 판단이다.

또, 일부 문항은 문제풀이에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지 않아 내용 파악을 어렵게 하고 선택지의 의미와 구조도 복잡하게 만들어 의도적으로 학생들의 실수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밝혔다.

실제 2022학년도 수능 8번 문제의 경우 해결의 변증법을 바탕으로 예술의 위상을 설명하는 지문으로 정립, 반정립, 수렴적 상향성, 절대정신 등 철학 영역의 전문용어를 다수 사용하면서 지문에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됐다.

 2023학년도 수능 17번 문항이 킬러문항으로 꼽혔다. ‘최적의 직선의 기울기, 편차 제곱 합, 일반적인 그래프와 L-그래프의 개념 차이’ 등의 개념을 파악하고 해당 내용의 의미를 지문에서 찾아가며 <보기>의 내용을 적용하여 이해하는 문제다.

교육부는 지문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지문에서 단절적으로 제시된 내용 요소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유사한 정보의 위치를 확인하여 답을 찾아야 하므로 문제풀이 기술을 익힌 학생에게 유리한 문항이라고 설명했다.

 

영어영역에서는 올 수능에 출제된 34번 문항이 꼽혔다.

‘시간 흐름에 대한 이해’라는 추상적인 개념과 ‘기후 변화’라는 일반적 소재를 동시에 활용하여 학생들이 구문을 해석하더라도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됐다.

특히 지문이 전반적으로 공교육에서 다루는 일반적인 수준보다 어려운 어휘 및 복잡한 문장구조가 사용된 긴 문장으로 구성돼  글 전체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킬러문항으로 꼽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