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교육, MB교육과 판박이 .. ‘도깨비도로’에 또 빠질라”
“윤석열 교육, MB교육과 판박이 .. ‘도깨비도로’에 또 빠질라”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3.04.02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남기 교수 한국교육학회 포럼, 정부 교육정책 독점 경고

이주호 교육, MB 땐 청와대 전폭 지지 .. 尹 정부, 미지근

‘국민과 함께하는 교육’ 위해 국가교육위원회 활용 바람직
이주호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이 글로컬대학위원회 1차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주호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이 글로컬대학위원회 1차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는 관련집단과의 충분한 의견수렴없이 교육부 주도로 교육개혁이 진행될 경우 저항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윤석열 정부 출범 1년을 앞두고 국가주도 교육개혁 추진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보다 교육부가 독점권을 행사하며 정책을 밀어붙이는 바람에 오히려 저항을 키웠다는 지적이다.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는 지난 1일 한국교육학회 포럼 발표문에서 “국가가 독점하는 교육개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버틸수 없다”며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개인과 집단이 참여해 정책방향을 재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박 교수는 “지형적 특성으로 올라가면서도 내려가는 것으로 착각하거나 그 반대의 상황을 경험하게 만드는 ‘도깨비도로’처럼 유사한 생각을 가진 사람끼리만 모여있으면 집단사고의 함정에 빠지기 쉽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처럼 교육부가 집권당의 의지만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교육정책 독점권을 행사하면 수립한 정책들은 정당성을 인정받기 어렵다고 했다.

박 교수는 “구체적인 정책 방향을 밝힌 후에 연구를 발주하고,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설문조사를 한다고 해서 ‘국민과 함께 만드는 교육’이 되는 것은 아니다”면서 “지금부터라도 국가교육위원회 등 국민 의견 수렴 기구를 제대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주호 장관에 대해서도 교육개혁 청사진에 대한 대국민 설명을 강조하고 교육주체와의 수평적 파트너십을 말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교육개혁안이 관련 집단과의 충분한 사전 조율 없이 급히 발표돼 저항이 크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어 “만일 집권당의 지지를 이끌어내지 못하거나, 입법에 실패하면 너무 많은 일을 벌여 오히려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 올수 있다”고 경고했다.

박 교수는 이러한 주장의 근거로 이명박 정부 시절에 비해 대통령의 절대적 신임이나 집권당과의 밀착도가 약해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에 당의 지지를 호소해야 하는 등 여건이 다르다는 점을 들었다.

이 장관은 이명박 정부에 이어 윤석열 정부에서도 교육부 장관으로 임명돼 교육개혁을 주도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초중등교육정책 비교
이명박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초중등교육정책 비교

이와 더불어 이명박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교육개혁 정책이 유사하다는 점도 부담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실제 이명박 정부와 윤석열 정부는 추구하는 이념이 같아 교육정책도 흡사하다. 

예컨대 이명박 정부의 ‘학생 맞춤형 교육’은 윤석열 정부에서 ‘개별 맞춤형 교육’으로, ‘학교의 자율 경영체제 구축’과 ‘지방교육자치 내실화’는 ‘학교 자율성 확대’ 및 ‘교육자유특구’로,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 는 ‘협약형 공립고’로 이름을 달리하며 추진되고 있다. 

또 ‘교과서 선진화’는 ‘디지털 교과서’로, ‘미래사회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은 ‘미래에 필요한 필수 역량 함양’으로, ‘기초학력미달 제로 플랜’은 ‘모든 학생 기초학력 보장’으로 부활했다. 

문제는 이명박 정부가 국민이 만족하는 교육을 만들고 가난의 대물림 차단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기대와 달리 “고소득층이 만족하는 교육, 가난의 대물림 강화”로 기울었다는 사실이다.

결과적으로 MB가 내세운 ‘교육 만족 두 배, 사교육비 절반’ 목표는 ‘교육 만족 절반, 사교육비 두 배’라는 낮은 평가를 받았다.

박 교수는 “또다시 정부가 공교육에 자유 시장 논리를 적용하면 모두에게 패배를 가져올 뿐이다. ‘자유에 이익이 되게 하기 위해서라도 자유 유토피아를 평등 쪽으로 밀고 가야 한다’는 프랑스 경제학자 아탈리의 주장을 되새겨 보길 바란다”고 충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