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학교폭력 철저히 근절 ... 교총, 실효적 대책 마련해야
윤, 학교폭력 철저히 근절 ... 교총, 실효적 대책 마련해야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3.02.28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프레스 김민정 기자] 교총은 정순신 변호사 아들 학교폭력 사건과 관련, 대통령과 교육부가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예방‧근절 의지를 밝힌데 대해 공감한다”고 28일 밝혔다.

이어 “다만 성급한 대책 마련은 현장과의 괴리로 갈등과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다”며“정부‧국회는 물론 현장 교원과 전문가,학부모 등 교육 구성원이 협력,숙고해 실효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대입시 반영 부분에 대해서는“현재 정시에서는 대학이 학폭 가해자의 징계 여부를 검토하고 반영하는 규정,절차가 대부분 없고,있다하더라도 실제로 반영했는지를 알 수 없다”며 “수시뿐만 아니라 정시에서도 심각한 학폭에 대한 조치사항을 필수적으로 확인하고 반영하는 방안 검토에 동의한다”고 지적했다.

대교협이 발표한‘2025학년도 대입전형기본사항’에 따르면 체육특기자 특별전형에서는 교과성적,출석뿐만 아니라 학폭 조치사항을 필수로 반영하게 된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반영되는 만큼 형평성 및 학폭에 대한 경종 차원에서 적극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이 교총의 입장이다.다만 대학에 대한 적극적인 의견 수렴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학폭 조치 학생부 기재 강화에 대해서는 “지난22일 교육부는 신학기부터 학폭 강제전학 조치는 졸업 후2년까지 예외 없이 보존하고,이보다 한 단계 낮은 학급교체도 졸업 후2년 간 기록을 유지(반성 정도 등 심의 거쳐 삭제 가능)하는 방안을 발표했다”며“우선 이 방안을 시행하면서 보완할 부분이 나타나면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교총은 “엄벌주의만으로는 학폭 예방‧근절 효과에 한계가 있다”며“학폭위 심의와 조치 과정에서 갈등 조정,진정한 사과,화해와 치유가 이뤄질 수 있도록 상담‧교육프로그램이 충실히 이뤄지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폭 대책에서 처벌은 수단이고 회복은 목표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학폭 예방‧근절을 위한 조기 교육지도와 상담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교사 생활지도권 보장,전문상담교사 확충,위클래스 및 위센터 등 학교 내외 상담‧교육 시스템 강화,학급당 학생수20명 이하 감축 등 근본대책을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