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원자격증은 교원 전문성 훼손" .. 교찾사 설문, 교사 87.2% 반대
"통합교원자격증은 교원 전문성 훼손" .. 교찾사 설문, 교사 87.2% 반대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0.11.11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최근, 국가교육회의에서 논의되고 있는 유ㆍ초등간, 초ㆍ중등간 통합교원자격증제도에 대해 87.2%의 교사들이 교원의 정원을 줄이고, 교원의 전문성을 오히려 왜곡할 것이라며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교사 10명 중 9명은 팬데믹 시기, 학력 격차와 발달 결핍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 정책의 기본 방향은 “학급당 학생수 감축, 교원증원 등 대면 수업 인프라 조성”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같은 사실은 전교조 조합원들을 주축으로 한 현장교사모임인 교육노동운동의 전망을 찾는사람들(교찾사) 가 전국 유초중고교사 1041명을 대상으로 국가교원양성체제개편과 코로나 펜데믹에 대비한 교원정책 설문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설문 지난 10월 26일부터 11월 6일까지 진행됐으며 결과는 교육부와 국가교육회의에 정책 변화를 요구하는 의견서로 제출할 계획이라고 교찾사는 밝혔다.

이에따르면 응답 교사 87.2%는 유초등, 초중등 통합교원자격증제도에 대해 교원 정원을 줄이고, 전문성을 왜곡할 것으로 인식했다.

산업수요에 맞춘 새로운 교과자격증을 수시로 신설 가능하도록 시도교육감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것에 대해서도 83.9%의 교사들은 초중등교육이 왜곡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부실한 교원양성문제를 해소하고 교원양성의 전문성을 확보하는 데 있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정부 조치에 대해서는 절반 이상의 교사들(50.4%)이 현행의 교원양성문제를 교원으로 임용되지 못하는 불균형적인 교원수급제도를 꼽았다.

코로나 관련 교육정책 설문에서는 먼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인 현재, 응답교사들이 소속된 학교의 44%가 매일 정상등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의 경우 93.1%가 정상 등교하고 있었다. 일반계고는 42.1%가 정상 등교하는 반면, 특목고는 75%가 정상 등교를 하고 있어, 등교 방식에 있어서도 고교 간 편차가 컸다. 유치원(93.1%)>초등학교(45.5%)>고등학교(일반계기준 42.1%)>중학교(34.5%)순으로 대체적으로 학교급이 낮을수록 정상 등교 비율이 높았다.

교사 10명 중 9명(91.3%)은 팬데믹 시기, 학력 격차와 발달 결핍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 정책의 기본 방향은 “학급당 학생수 감축, 교원증원 등 대면 수업 인프라 조성”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반면, 교육부 예산이 집중되어 있고 교육부의 코로나 정책기조라 할 수 있는 “쌍방향 수업의 확대와 관련 인프라 조성”은 6.6%의 교사만이 동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