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학규의 교육전문직 특강] ⓷ 기획안 작성의 실제
[조학규의 교육전문직 특강] ⓷ 기획안 작성의 실제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09.26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조학규 전 초등교육행정연구회장
조학규 전 초등교육행정연구회장
조학규 전 초등교육행정연구회장

교육전문직이 되는 길은 멀고 힘들다. 사람들은 그 어려운 길을 가고자 한다. 우리 교육을 변화시켜보겠다는 열정 하나로 도전한다. 대한민국 최고의 인재들이 모이는 그곳으로 간다. 그 길에 <에듀프레스>가 동행한다. 의 저자 조학규 전 초등교육행정연구회장의 도움으로 시리즈를 연재한다. <편집자>

기획안 작성 전 기억해 두기
[에듀프레스] 이제 기획안 작성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좋은 기획안은 설득력이 있어야 하고, 실행 가능성이 보여야 하며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우선 설득력이 있다는 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논리적인 일관성을 가지고 작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근거인 통계, 설문결과, 전문가 의견, 사례 등을 조사하여 포함하면 좋습니다. 그러나 시험 상황에서는 검색하여 포함하기 어렵기 때문에 제시 자료가 있다면 이를 활용하여야 합니다.

 다음으로 실행가능성이 있으려면 근거가 되는 관련 법령, 실제적인 예산확보 방법, 추진 인력, 예상되는 민원과 그 대비책 등이 제시되면 좋습니다. 이 또한 시험상황에서는 쉽지 않기 때문에 주로 그 해에 작성된 시도교육청의 주요업무계획을 제시하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매력적인 기획이라면 기획자의 통찰력을 바탕으로 철학, 관점이 드러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제시된 방안이 창의적이면서도 누구나 참여하거나 실행할 수 있는 보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또 기획안을 작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것들을 상기해 보겠습니다. 먼저, 기획안은 쉽고 간결해야 합니다. 두괄식으로 작성하고 쉬운 표현을 사용하여 작성합니다. 또 문장의 어미는 같은 기획안에서는 가급적 ‘∼함’ 또는 ‘∼니다.’로 통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문장의 주어와 술어가 호응이 되는지 살펴야 합니다. 간혹 작성된 답안을 보면 주어와 술어가 호응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추상적인 표현(형용사)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획안은 구체적으로 표현하여야 하며, 군더더기 표현은 신뢰도를 떨어뜨립니다.

기획안을 작성할 때 디자인적인 측면도 유의해야 합니다. 답안 채점을 할 때 출력본을 가지고 한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제시된 작성 수칙을 준수하면서 오자나 탈자가 없는지 연결된 내용이 페이지를 넘어가 흐름을 끊지는 않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기획안의 만능틀

기획을 잘 쓰려면 다양한 기획안을 보고 공통점을 찾아내고, 그 중 우수한 기획안을 모사해보는 것부터 첫 걸음을 내딛으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시도전문직 선발시험에서 컴퓨터로 답안을 작성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우수 기획안을 보며 똑같이 타이핑을 해보고 반복적으로 시간을 단축해가며 연습해 보는 것이 유용합니다.

그런 다음 보지 않고 스스로 우수 기획안을 똑같이 작성해봅니다. 이는 답안 작성에 대한 기술적인 부분을 체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듯 ‘목-방-세-기’를 바탕으로 기획안에 따라 다양한 체계로 변형해 나갈 수 있습니다. 


항목별 작성법


1. 도입
가. 추진 배경, 근거, 목적
사업 추진을 위한 바탕이 되는 항목으로 배경, 근거, 필요성, 현황 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 신규 사업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온 사업이라면 경과 및 문제점 등을 작성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시험에서는 대부분 현재 발생되거나 시급한 사안에 대한 기획을 요구하므로 배경이나 근거와 목적을 작성하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Ⅰ. 추진배경
•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의 삶을 위한 창의융합교육 요구 증대
• 자연과 인간의 조화, 지속가능한 미래사회를 위한 환경교육 필요
• 삶의 지평을 확장하기 위한 학생이 주도하는 프로젝트형 교육활동 필요 
• 영어 및 제2외국어에 대한 공교육의 역할 강화 필요성 증대
• 변화하는 미래사회 환경에 따른 일상적ㆍ보편적 예술교육 요구

출처: 경기도교육청,「2020 융합교육 정책과 기본계획」

먼저 추진 배경은 위에서 보듯이 ‘요구 증대’ ‘환경 조성 필요’ ‘필요성 대두’ ‘요청 증가’ 등의 표현이 많이 쓰입니다. 주어진 문항의 주제에 따라 서술하는 앞의 내용은 달라지지만 어미는 ‘요구’ ‘증대’ ‘대두’ ‘필요’ 등으로 마무리 하면 되겠습니다.  

<예시답안>
Ⅰ 추진 배경
  〇 우리나라 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증대와 학교생활 불만족 심화
  〇 어린이의 놀 권리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전환의 필요성 대두
  〇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미래 행복교육 필요성 증대
  〇 풍성한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교육 운영 필요

다음은 근거와 목적을 작성해 봅시다. 근거는 사업을 진행하는 법적, 제도적인 근거가 되는 것으로 관련 법령이나 조례, 지침, 고시 등을 제시하면 됩니다. 또 각 시도의 역점사업이나 교육감 공약, 상위 기관의 기본계획 순으로 작성을 하면 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시험에서 이를 암기하여 작성하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응시자 대부분은 주요업무 계획을 제시하는 정도의 수준에서 작성하게 됩니다. 역으로 생각하면 명확한 관련 법령 등을 제시한다면 답안의 도입부에서 큰 임팩트를 줄 수 있습니다. 

Ⅰ근거 및 목적

• 근거
-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 [법률 제14561호 일부개정 2017. 2. 8.]
- 서울특별시교육청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조례 [서울특별시조례 제6801호. 2018. 1. 4.]
- 자살예방 국가 행동계획 [교육부 학생건강 정책과외 관계부처 합동, 2018. 1. 23.]
- 학생 자살예방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 알림 [교육부 학생건강정책과-10338, 2020. 12. 1.]
- 2021년 학생자살예방대책 시행계획 안내 [교육부 학생건강정책과-908, 2021. 2. 1.]

목적을 작성하는 것 또한 문장의 어미를 잘 봐두고 따라 쓰는 연습부터 시작하면 되겠습니다. ‘환경 조성’ ‘시스템 구축’ ‘협력체계 구축’ ‘역량 강화’ ‘교육력 회복’ ‘교육력 향상’ ‘개발·적용’ ‘기반 조성’ ‘만족도 제고’ ‘활성화’ ‘함양’ ‘확산’ 등이 목적에 쓸 수 있는 주된 용어가 될 것입니다.

• 목적
- 학생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환경 조성
- 자살징후 조기 발견, 고위험군 학생에 대한 전문기관과의 연계ㆍ치료 시스템 구축
- 학생 자살예방 및 지원을 위한 유관기관 위기관리 협력체계 구축
출처 : 서울시교육청 「2021 서울학생 생명존중 프로젝트」           

Ⅱ. 목적
- 창의융합형 과학ㆍ영재ㆍ수학교육과정운영 및 메이커ㆍ환경교육 확산
- 창의적인 프로젝트 및 체험활동으로 학생의 주도적인 실행력 함양
- 세계와의 소통을 위한 학생중심ㆍ의사소통중심 외국어교육과정 활성화
- 교육과정중심의 학교예술교육 강화로 보편적 예술교육 실현
출처 : 경기도교육청 「2020 융합교육 정책과 기본계획」

목적은 기획안 정리 부분의 기대효과와 호응이 됩니다. 그래서 컴퓨터로 작성하는 시도의 경우 일단 목적에 대해 완벽한 문장으로 표현이 끝났다면 이를 그대로 복사하여 기대효과 부분에 일단 붙여넣기를 합니다.

그리고 기대효과에 맞게 문장을 다듬게 되면 목적-기대효과의 호응을 쉽게 맞출 수 있을 뿐 아니라 기획이 논리적으로 작성된 듯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예시답안>
목적
〇 학생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이끌어내는 협력과 참여의 수업혁신 기반 조성

〇 지성과 감성이 균형을 이루며, 따뜻한 인성을 갖춘 OO 학생 육성 

〇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인 교육환경 시스템 구축

<다음회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