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융합 프로젝트수업 도전해 보세요" .. 서울시교육청 자료집 발간
"교과융합 프로젝트수업 도전해 보세요" .. 서울시교육청 자료집 발간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1.08.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교사들이 실천 사례 직접 집필 .. 실제 수업 활용성 높아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서울시교육청은 교과간 연계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 학생들의 핵심역량 성장을 지원하는 자료집을 발간해 시내 중고등학교에 보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자료집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원격과 등교가 번갈아 진행되는 블렌디드 수업과 접목해 만든 ‘교과융합 프로젝트수업 도전하기’이다.

지난해 선풍적 인기를 끈 ‘2020 배움과 성장이 있는 블렌디드수업 도전하기’에 이은 두 번째 자료집. 중고교 교과융합 프로젝트수업 모델 9종과 수업설계 및 구현헤 대한 설명 영상 5편이 실려있다.

서울시교육청은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기획-산출물-실천공유-성찰의 전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배움을 실천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기획했다고 자료집 제작 배경을 설명했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학습공동체를 운영하며 교과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하고 있는 교사들이 집필에 직접 참여했다. 그러다보니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이 병행되는 상황에서도 언제든 적용될수 있는 수업모델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 온·오프라인 수업에서 학생의 능동적 참여와 상호작용, 피드백이 일어날 수 있는 디지털 도구 활용 수업으로 설계돼 미래수업의 방향성도 담아냈다.

이와 더불어 수업 설명 영상을 QR코드를 통해 볼수 있어 자료집을 펼쳐 보는 것 만으로도 개발교사의 수업 설계와 운영에 대한 안내를 들을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 안승진 장학사는 “자료집에 최대한 많은 자료를 공유함으로써 각 학교의 교실상황에 적합한 형태로 변형하고 발전시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에 발간한 자료집을 자료집 개발진과 연계해 9월초 연수안을 개발하고 이후 11개 교육지원청과 함께 교원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자료집에 수록된 교과융합 프로젝트수업 주제는 다음과 같다.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경제(삼각산고·사회, 미술, 국어) ▲미래를 준비하는 공존의 먹거리( 선정고·국어, 사회, 과학, 사서교사) ▲역지사지를 통한 갈등 해결(강일중· 역사, 체육, 국어) ▲우리가 살고 싶은 도시맵 그리기(개원중 ·국어, 사회, 영어, 기술·가정) ▲올바른 역사인식, 행동으로 실천하기(상도중· 영어, 국사, 사회, 국어) ▲사랑은 숭실인 처럼(숭실중 ·국어, 사회, 도덕, 과학, 기술·가정, 수학, 사회) ▲상품의 보이지 않는 가격 이야기(용강중· 과학, 가정, 수학. 사회) ▲사이버공간 속 배려하며 소통하는 민주시민되기(월촌중 ·도덕, 정보, 국어) ▲우리지구 살리기 실천 프로젝트(잠실중 ·과학, 국어, 사회, 기술·가정, 수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