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학교도서관진흥조례 불공정 논란 .. 사서교사協 “독서교육 역행, 철회 해야”
서울, 학교도서관진흥조례 불공정 논란 .. 사서교사協 “독서교육 역행, 철회 해야”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1.02.03 16:46
  • 댓글 1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도서관 상시 개방 요구 .. 사서교사들 “학교 자율성 침해” 반박

사서교사 배치 확대 조항은 빠져 .. “독서교육 진흥에 역행” 비판도
서울시의회가 최근 발의한 학교도서관 운영및 독서교육 진흥 조례안이 당초 목적과 달리 사서교사의 위상을 격하시키고 학교 독서교육에 역행한다는 지적이 일면서 반대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은 사서교사지도로 독서토론을 하고 있는 학생들.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서울시의회가 추진하고 있는 학교도서관 운영 및 독서교육 진흥 조례안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시의회는 지난 1월 14일 학교도서관발전위원회 구성 등을 골자로한 조례안을 이동현의원 등이 대표 발의했다.

그러나 서울교총과 한국사서교사협의회 등 교원단체는 3일 의견서를 내고 “개정 조례안이 학교 독서교육 진흥에 역행하고 학교의 자율권을 침해하고 있다”며 철회를 요구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시의회 이동현 의원이 발의한 조례안은 서울시교육청에 학교 독서교육을 담당하는 전담부서 설치와 학교도서관 발전위 구성, 학교도서관 상시개방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교원단체는 조례안이 학교 도서관의 교육적 역할과 필요성은 물론 가치 등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지 못할 뿐 아니라 학교 도서관 위상 제고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미래 지향적 내용이 전무하다며 전면 수정 또는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서울교총은 이날 발표한 의견서에서 “학교도서관 발전위에 사서교사가 반드시 포함돼야 하고 교육청에 두는 전담부서에도 사서교사 자격증을 소유한 교육전문직원이나 사서교사를 배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조례안은 전면 철회하는 게 마당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사서교사협의회도 “방학기간을 포함 학교도서관을 상시 개방토록 한 것은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치도록 한 학교도서관 진흥법과 충돌하고 학교자율성을 침해하는 발상”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또 “학교 독서교육 생활화를 위해 사서교사나 독서교육 전담교사를 1명 이상 둘 수 있도록 한 독서문화진흥법 조항은 오히려 조례안에 빠져 있어 상위법을 왜곡하는 등 법질서를 무너뜨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사서교사협의회 부회장은 “학교 독서교육의 주체인 사서교사들을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조례안을 밀어붙이는 것은 교육현장을 모독하는 것”이라며 “무엇보다 도서관 상시개방 등은 학교의 자율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처사여서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ㅅㅎ 2021-02-03 18:21:35
아이들 독서교육을 위해서라면 방학때 몇명 오는 애들을 위해 도서관지키는 사서말고, 수업권 있는 사서교사를 더 확충해서 전교생이 학기중에 수준높은 독서수업 받도록 해주세요. 아이들에게 더 필요한 건 독서권보다 독서력을 높이는 일인거 같은데...스마트폰에 유튜브에 볼게 많은데 그냥 문연다고 애들이 책보나요? 수업시간에 독서력 높이게 꾸준히 연습하는게 더 낫겠네요.

콩이 2021-02-03 17:49:50
현장 선생님들의 의견은 묻지도 않도 탁상행정식으로 결정한 것 같네요. 소통을 중요시한다면서 말과 다르게 이렇게 일방적으로 결정하다니...

박정ㅎㅖ 2021-02-03 18:11:11
학교도서관에는 발전을 위한 출발점이 사서교사 배치입니다. 학교도서관이 학교 내에서 교육활동을 제대로 하려면 사서교사여야 합니다. 그래야 교과교사들과 함께 협력수업, 교과연계한 유의미한 독서활동을 할 수 있어요. 그런데 사서교사를 배치 확대 조항은 왜 없을까요?
서울시의회에서는 왜 학교도서관 사서교사의 조례안 수정요청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는지요?
보건교사 영양교사 상담교사 사서교사가 학교에 있어야 해요~

흐음 2021-02-03 17:36:52
학교 도서관이 교육적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교육을 행하고 있는 사서교사의 의견을 들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학생들에게는 전문적인 독서교육을 할 수 있는 사서교사가 필요합니다.

고예지 2021-02-03 17:36:53
조례안 철회해야 합니다. 현장에 있는 사서교사의 의견 반영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