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의날 특집] 교육을 빛낸 스승들 ④ -심학경 경기 당촌초 교장
[스승의날 특집] 교육을 빛낸 스승들 ④ -심학경 경기 당촌초 교장
  • 장재훈 기자
  • 승인 2019.05.14 12: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학경 경기당촌초교장
심학경 경기당촌초교장

심학경 교장은 제38회 스승의날 기념식에서 근정포장을 받았다. 그는 초등교사의 꿈을 키워나가던 교육대학교 2학년 때 학내 학술연구 발표대회 우수상, 초등교사로 발령 받은 이후에는 수업기술우수상, 교사 수업실기대회 우수상과 최우수상, 학습지도 표창, 경기도현장교육연구대회와 전국현장연구대회에서 입상하는 등 수업 전문성 제고를 위해 노력했다.

또한, 학생교육에 대한 사랑과 창의적인 교육활동의 노력으로 학급경영 아이디어 발표대회 우수상, 현장연구대회 생활지도 분과 수상하는 등 학급운영 전문성 제고에 힘을 쏟았다.

특히, 2007년∼2010년에 교육연구사, 장학사, 교장으로 재직하면서 교육정책학 박사학위(BSC 모형을 활용한 교육사업의 성과평가 연구, 경기대학교, 2010)를 취득하여 경기도교육청의 ‘돌아오는 농촌학교 육성 사업’의 성과를 검증하는 등 해당 직무의 전문성을 높였다.

태평초등학교 교장으로 재직 시, ‘태평 사다리 교육’으로 전국 100대 교육과정에 선정된바 있다. 아울러 지역기관 연계를 통한 학교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가천대, 경희대와 MOU 추진으로 저소득층 공부방 공동 운영을 추진하는 등 학교교육과정의 내실과 정상화를 통한 학부모 신뢰도 구축하고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 일반화를 주도했다.

당촌초등학교 교장으로 재직하면서 ‘전문적학습공동체 공동수업설계’,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교육과정 중심 진로교육’, ‘3∼6학년 학생주도형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3월 첫 주 평화학급 프로그램’, ‘1∼6학년 학생 특성 이해를 통한 교육적 처방 세우기’, ‘미니 워크숍’, ‘1학년 학부모 명예교사증 수여’ 등을 추진하여 학생중심의 경기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한편, 교육지원청 장학사, 장학관, 교육장으로 재직 시 ‘창의적체험학습지원센터 에듀모두’를 운영하여 단위학교에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창의적 체험활동을 지원했고, 교원들의 창의적체험활동 역량강화를 위하여 학교장과 함께하는 문화예술체험(2012.01. 의정부예술의전당), 박물관미술관현장직무연수(국립중앙박물관, 민속박물관 연계)를 운영하는 등 현장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특히, 고양교육지원청에서 교육장으로 재직 시 휴전선과 인접한 환경을 반영하여 ‘평화 고양교육 통일 관심 더하기’를 역점사업으로 정하고 유, 초, 중, 고등학교에서 옥수수를 파종에서 수확까지의 재배과정과 그리기, 편지쓰기, 관찰기록, 바자회 등 ‘통일옥수수 가꾸기’활동을 추진하여 학생들의 평화통일 의지와 감수성 신장을 위해 노력했다.

경기도교육청 초등교육과 장학사로 재직 시 기초학력업무를 담당하면서 전국최초 ‘순회상담지원단’을 운영하여 기초학습부진아에게 동기부여와 상담을 지원하였고, 김포교육청에 기초학력 시범교육청을 지정 운영하여 기초학력 향상에 기여했다.

또한, 교실수업개선 관련 웹 D/B 구축 개발지원 및 심사위원(2002, 경기도교육청), 초등학교 평가 문항 자료집 개발위원(2002, 경기도교육청), 기초학력지원단 위원(2007, 부천교육청), 경기도교육청 기초학력 향상 지원 정책 수립 연구 위원(2011, 경기도교육감) 등으로 위촉되어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해 적극 헌신하고 있다.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교육장으로 재직 시청사 3층에 카페 ‘도란도란’을 마련해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의 재능과 꿈을 펼치는 장이자 쉼터를 운영하였으며, 필요한 경우 민원인 응대, 교육지원청 직원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하는 등 소통과 배려를 위해 노력했으며, 지자체와 협력 강화를 위해 고양교육지원청과 고양시청의 과장급 실무진 협의체룰 구성하여 문화예술교육, 통학로 등 현안을 적극 해결하는 등 지역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당촌초 학생 2019-07-21 10:19:44
교장선생님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