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단위 학업성취도 평가 부활..내년 초1~고1 전원 기초학력 진단평가
전국 단위 학업성취도 평가 부활..내년 초1~고1 전원 기초학력 진단평가
  • 장재훈 기자
  • 승인 2019.03.28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내 기초학력보장법 제정.. 전국단위 국가 기초학력지원센터 설립

유은혜 교육부총리는 28일 초1~고1 전학년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기초학력진단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학교공간혁신워크숍에 참석한 유은혜부총리와 박백범 교육부차관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유은혜 교육부총리는 28일 초1~고1 전학년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기초학력진단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학교공간혁신워크숍에 참석한 유은혜부총리와 박백범 교육부차관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내년 3월부터 전국 초1~고1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학력진단평가가 실시된다. 학생들의 기초학력 저하가 갈수록 심각해지자 정부가 전수조사라는 특단의 대책을 내놨다. 유은혜 교육부총리는 28일 모든 학생의 행복한 출발을 위한 ‘기초학력 지원 내실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내년부터 단위학교에서 초1~고1까지 모든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진단하고, 그 결과를 학생지원, 정책 수립 등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학교별로 기초학력 진단 맞춤형 평가를 실시하고 기초학력부진에 대한 단위학교의 책무성을 강화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기초학력 진단 평가는 학교별로 반드시 실시하되 진단도구나 방법은 학교의 자율적 선택에 따라 실시한다. 교육부가 제공하는 진단평가를 사용하거나 시도교육청이 개발한 진단평가, 또는 단위학교에서 만든 자체 평가문항을 활용할수 있다.

전국적으로 동일한 평가문항을 가지고 진단평가를 실시했던 종전과 달리 학교나 지역실정에 맞는 평가도구를 단위학교에서 결정해 시행토록한 것이 특징이다. 진단결과는 패스/페일 방식으로 보호자에게 통지하고 가정에서의 학습․생활태도 등과 연계하여 학생별 학습을 지원한다.

진단결과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에 대해서는 6월, 9월, 11월 등 세 차례 추가 진단평가 즉, 향상도 평가를 실시, 기초학력 부진을 해소한다는 것이 교육부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시․도교육청을 통해 단위학교에서 활용중인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을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개선하고 교사 연수를 확대하여 활용도를 높여갈 예정이다.

아울러 교과내용과 교과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새로운 문항을 도입하고, 평가방식도 컴퓨터기반 평가(CBT : Computer-Based Test)체제를 적용하게 된다.

기초학력 부진아 해소를 위한 실효성 있는 보충학습 지도를 위한 보조인력 배치 확대도 추진한다. 보조인력은 교사대생을 비롯 퇴직교원과 강사, 보조교사 등을 활용하게 된다. 교육부는 학교현장 수요를 기반으로 보조인력을 배치하되 저소득층 밀집지역, 농산어촌, 초등 저학년 중심으로 우선할 계획이다.

교사들에 대한 대규모 연수도 실시된다. 연수는 ▲진단 및 보정 교육을 위하여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 및 교수 스킬 ▲학습에 어려움을 갖는 학생의 학습‧생활지도 사례 및 지원 방안 ▲다양한 원인별 학습부진 및 학부모 상담 사례 등을 통한 학습부진학생의 이해 등이 중심이 된다.

교육부는 또 연내 ‘기초학력 보장법’ 및 시행령 제정을 통해 기초학력보장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재정·인력 운영 근거 마련하기로 했다. 기초학력보장법에는 기초학력 개념, 기초학력 진단 및 결과 통보, 보조인력 배치 및 중앙(지역) 단위 전담기구 설치 등이 주요 골자를 이룬다.

이외에 교육부는 ‘국가 기초학력지원센터’를 지정하여 국가 수준의 기초학력 향상 지원을 위한 기능 및 관리 권한 부여할 계획이다.

기초학력지원센터는 기초학력 관련 실태 분석, 정책연구, 성과분석, 진단-보정 도구 개발‧보급 및 교원 역량 연수 프로그램 기획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