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학회 2021 연차학술대회 25~26일 이화여대서 개최

2021-06-24     장재훈 기자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한국교육학회 2021 연차학술대회가 25~26일 이틀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관에서 “한국, 한국사회 그리고 한국교육”을 주제로 열린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한국교육 진단, 미래교육의 설계와 운영”을 기획 주제로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 한국 교육을 진단하고 현안 과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바탕으로 그 해법을 탐색한다.

정일환 한국교육학회 회장은 미리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 한국사회 그리고 한국교육’의 방향 설정을 위해서는 그간 우리 교육이 걸어온 길의 회상과 함께 앞으로 나아갈 길을 전망하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며, “이번 연차학술대회가 한국 사회와 교육학에 대하여 어떤 역할과 책무를 가져야 하는가에 대한 깊은 통찰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학회 첫날 25일에는 학계 원로들이 참여, 한국교육에 대한 학제적 접근을 통해 ‘한국, 한국사회 그리고 한국교육’의 원형과 뿌리, 내재 되어 있는 갈등을 진단하고, 교육학 연구의 확장성 제고 방안을 탐색한다.

초청 기조 강연에는 송호근 석좌교수(포항공대)는 사회학적 접근, 윤평중 교수(한신대)는 정치철학학 접근, 정영수 명예교수(충북대) 등이 나선다.

이어 학회 둘째날 26일에는 16개 분과학회와 다양한 교육학 관련 학자 및 대학원생들이 자신들의 연구 성과물 221편이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해 발표된다.

교육학 분야 박사학위 논문 중 학술상 심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우수 논문으로 선정된 여수빈 박사(서울대학교), 홍지희 박사(성균관대학교)에게‘교육학 박사학위 논문상’시상식도 이날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