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사 되려면 8년? .. 이주호, '교전원+2년 수습교사' 방안 제시
정교사 되려면 8년? .. 이주호, '교전원+2년 수습교사' 방안 제시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3.01.16 11:06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226개 시군구에 선도고 지정 .. 지역 명문고 육성
고교 절대평가 내신부풀리기 방지 위해 '교체채점' 검토
이주호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이 제20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참석,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이주호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이 제20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참석,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이주호 교육부장관이 교육전문대학원을 졸업하고 2년간 수습교사를 거친 뒤 평가를 통해 1급 정교사로 임용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지역명문고 육성을 위해 전국 226개 시군구에 각 1곳씩 선도고등학교를 지정 운영하겠다고 했다.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내신 절대평가의 신뢰성을 높이가 위해 시도 또는 지역한 교체 채점 방식을 검토하고 있으며 마이스터고는 윤석열 정부 임기동안 10곳 정도 추가 신설하는 방침도 밝혔다.

이 장관은 16일 한 일간지가 주최한 리셋코리아 포커스에 참석, 이러한 정책 구상을 제시했다.

먼저 앞으로 교사 양성은 교육전문대학원+수습교사제 도입 구조로 운영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 장관은 이 자리에서 "교육전문대학원을 졸업하면 수습교사 형태로 일하고, 2년 정도 후 평가를 통해 정교사가 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연내 2곳을 지정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량진에서 필기시험만 공부해 교사가 되는 일괄적인 임용고사 형태는 적절하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해 교전원 중심 교원양성체제 마련에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윤 대통령이 언급한 지역 명문고 육성과 관련해서는 전국 226개 시군구가 각 1개교씩 선도고등학교를 지정, 특별교부금 등 재정지원과 에튜테크 활용 교육을 통해 특화하는 방안을 밝혔다.

이 장관은 “지난 10년 동안 교육에서 평등만 이야기하다 보니 교육의 본질이 훼손됐다”면서 지역 명문고 육성에 적극 나설 계획임을 시사했다.

고교학점제 시행과 함께 고교 절대평가가 도입될 경우 내신 부풀리기 등 신뢰성을 우려하는 지적에 대해서는 시도간 또는 인근 지역산 교체 채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답변했다.

이 징관은 “샘플링을 통해 대구에서 평가한 것을 서울에서 검토할 수 있다”며 “일상적으로는 인근 학교끼리 바꿔 채점하는 걸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외에 이 장관은 마이스터고등학교를 윤 정부 임기내 10곳 정도 더 늘리고 졸업생이 학교로 돌아와 강의할 수 있게 교원을 다양화하는 방법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리셋코리아 포커스 회의에는 이 장관을 비롯 김성열(경남대 명예교수), 김진형(전 인천재능대 총장), 박상욱(서울대 교수), 정제영(이화여대 교수), 조훈(서정대 교수) 등 5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오 2023-01-27 20:54:23
교사의 역량이 중요하다만
저렇게 까지 하면서 교사 하고 싶을까?
교사하기 위해 8년 투자한다면 누가하겠음?
공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려면 우수한 인적자원이 유입되어야 하는데, 교육 투자 대비 월급이나 처우, 교권 하락으로 교사하겠다는 인력이 감소돼 교육의 질적 하락을 초래할 것 같다.

이태경 2023-01-27 20:17:33
수습교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승냥이 2023-01-18 14:26:12
교대나오지않고 일반대 나오고 2년 교전원+수습기간2년 거치면 바로 교단에 선다고?와 그럼 교대/사대생은 뭡니까?교개/사대생은 임용봐야 교사되고 교전원은 임용 패스?너무 불공정입니다.
자격도 안되는 교전원 출신 교사에게 교육 받아야하는 초등학생들,,,학부모 가만히 있으면 안되겠네
거 예고라도 하고 시행하던가 갑자기 졸속시행하면 이제막 입학하게된 23학번 교대 사대생은 완전 날벼락이네요.저렇게 편하게 교사할수있게생겼는데 .교대가려고 죽어라 공부한 학생들 불쌍.다 전교권 학생들은데 좋은 인재 놔두고 뭐하는짓?

교사 2023-01-16 21:51:57
학교에서 단 하루. 한 시간이라도 근무해본다면 이런 발상이 될까요?
기가 차서 말이 안나옵니다....

칙촉 2023-01-16 17:00:54
말이 되는 정책이라 생각하는건지 납득이 안된다 도저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