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대 출신은 임용시험, 교전원은 면제? .. 교육부 병행방안 연구 중
교·사대 출신은 임용시험, 교전원은 면제? .. 교육부 병행방안 연구 중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3.01.05 19:02
  • 댓글 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교육부가 교육전문대학원(교전원) 졸업자에 대해 임용시험을 면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교전원은 단과대 형태로 운영되던 교대와 종합대학에 속한 사범대 통합 모델을 만들어 교원 양성 시스템을 정비한다는 구상이다.

앞서 이주호 교육부장관도 EBS에 출연, 교전원 출신 임용시험 면제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오승걸 교육부 책임교육정책실장은 5일 오후 대통령 업무보고 사후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현재 학부생들은 기존의 임용고시가 계속 존속되지만 교전원 출신은 임용고시 없이 임용을 하는 등의 문제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인 방안을 연구 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상반기 중 시간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추진해가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교ㆍ사대 학부생은 임용고시를 치러야 하지만 교전원 출신은 임용이 면제될수 있고 교육부가 이 둘을 병행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오 실장은 그러면서 “교전원 체제로 전환하고자 하는 것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교원들의 새로운 역량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라면서 “이미 외국 사례에서도 이러한 석사급의 교원을 양성하고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체제로 많이 전환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육부도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교전원 체제로 전환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연구하고 있다”며 “5월 안으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 2024년도부터 2개 학교가 준비해서 출범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교육부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교전원 졸업자에게는 1급 정교사 자격을 부여하고 전문석사, 또는 전문박사 학위를 줄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현수림 2023-01-23 18:18:05
경제적 논리만 있는 이주호장관의 개편은 전혀 교육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수연 2023-01-19 15:30:11
대학입시이든, 임용고시이든 저도 경쟁을 싫어하는 성격이라 한 줄 세우기식 교육 안에 서있고 싶지 않았습니다. 좋은 선생님 되고자 하는 꿈 하나로 이자리까지
왔습니다. 10년차 교사로 작년 우리반 친구들 가르친 경험 바탕으로 올해 교육과정 제대로 운영하고 싶어서 지도서 들고 재구성 하고 있고, 독서교육, 지속가능환경교육, 문화예술교육. 미디어리터러시교육... 기존 교과서로는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들 채워주고 싶어 정말 열심히 1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학기 시작하면 수업, 청소, 채점, 학부모 수시 상담, 각종 업무와 학교행사 등.... 교재연구 제대로 하기엔 근무 시간도 부족한 걸 아니까요.. 아이들 한 명 한 명 이라도 제대로 보려고 늘 실천하고 연구하는 게 현재의 교사집단입니다.

이수연 2023-01-19 15:20:34
노량진에서 필기시험만 공부해 교사가 되는 일괄적인 임용고사 형태??? 어릴 때부터 선생님의 꿈을 가지고 수능에서 수리(가)99퍼센트, 영어 98퍼센트, 언어 96퍼센트로 1,1,1등급... 물론 과학탐구영역이 물1,화3,생4,물투4 등급으로 낮고 내신점수도 약간 낮아서 서울교대 대신에 경인교대를 지원했었네요. 경인교대 들어와서 누구보다 어린이들이 앞으로 살아갈 세상과 그들이 배워야 할 교육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고 누구보다 훌륭한 교육자가 되려고 노력했습니다. 교대에서 교육철학이나 아동심리발달부터 각 과목 개론 교수학습법 공부하고, 임용고시에서 객관식 주관식 면접 영어면접 수업실연.. 수업과 임용 시스템이 완벽하진 않아도 좋은 교육자가 될 수 있는 현재 주어진 최선의 길이라고 믿고 그 길을 걸어왔습니다.

김성근 2023-01-18 11:27:34
돈으로 교직 사는 교전원 절대 반대합니다

교전원 반대 2023-01-16 13:11:31
교전원 도입 결사 반대합니다.
9급 공무원도 시험 보는데, 7급 공무원에 준하는 교사를 시험없이 교단에 서게 한다니요?
말도 안되고,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교육의 가치가 떨어질게 뻔하고, 불공정, 각종 비리가 예상됩니다.
교육부는 시대를 역행하는 교전원 만들지 말고, 현체제안에서 전문 교사 양성 방안에 힘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