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교육공약, 대통령 자문 '국가교육위' 설치...교육부 살아난다
문재인 교육공약, 대통령 자문 '국가교육위' 설치...교육부 살아난다
  • 장재훈 기자
  • 승인 2017.03.22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사고 폐지- 고교 학점제 도입-자유학기제 지속 추진 제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서울 영등포구 대영초등학교에서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입니다' 교육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국가교육위원회를 설치, 학제개편 등 교육개혁 과제를 추진하고 초중등 교육은 시도교육청에 완전히 넘기겠다"고 약속했다.

문 전 대표가 국가교육위원회를 교육부 대체 기구가 아닌  대통령 자문기구로 성격을 규정함에 따라 그동안 폐지론에 시달리던 교육부는 일단 위기를 벗어난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표는 이어 “고교서열화를 완전히 해소, 일반고 전성시대를 열어가겠다"며 구체적 방안으로 ▲외고, 자사고, 국제고의 일반고 전환 ▲ 일반고, 특목고, 자사고 입시 동시 실시 등을 제안했다.

대학입시 제도 개선도 약속했다. 그는 대학입시를 학생부 교과전형과 학생부 종합전형, 수능전형 등 세가지로 단순화 해 학교공부만 열심히 해도 대학에 갈수 있도록 하고 수시 비중은 단계적으로 축소, 모든 대학에서 기회균등을 의무화 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분들에게 대학진학의 기회를 지금보다 더 활짝 열어주겠다"고 말해 선취업 후진학 정책 확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문 전 대표는 또 대학 서열화 해소 대책으로 지역국립대를 집중 육성, 서울 사립대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발전 가능성이 높은 사립대는 '공영형 사립대'로 전환시키겠다고 밝혔다.

초중등 교육과 관련, 문 전 대표는 초등학교에 기초학력보장제를 도입, 학생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교육을 실시하고 중학교 일제고사 폐지와 함께 절대평가제 도입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박근혜정부의 대표적 교육정책인 자유학기제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정권을 잡은 뒤에도 지속적으로 발전 시켜나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또 고등학교에는 고교 학점제 실시를 공약으로 제안했다.  그는 교사가 수업을 개설하고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수강하도록해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고교 교육을 열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