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고 등 8개교 내년 신입생 798명 선발
서울과학고 등 8개교 내년 신입생 798명 선발
  • 김민지기자
  • 승인 2017.03.17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8개 과학영재학교 및 과학예술영재학교가 내년에 789명을 신입생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입시전문기관 하늘교육은 18일 자체 분석한 내년도 과학고 입시요강을 발표했다.  

이에따르면 2018학년도 전국 과학영재학교 및 과학예술영재학교 원서접수가 서울과학고는 4월 18일(화)부터 4월 21일(금)까지 실시하고, 경기과학고는 4월 14일(금)부터 4월 18일(화), 한국과학영재학교는 4월 5일(수)부터 4월 11일(화), 대전과학고 및 대구과학고는 각각 4월 3일(월)부터 4월 6일(목), 광주과학고는 4월 5일(수)부터 4월 12일(수),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는 4월 4일(화)부터 4월 7일(금),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는 4월 5일(수)부터 4월 7일(금)까지 실시한다.

2018학년도 과학영재학교 및 과학예술영재학교 총 모집정원은 모두 8개교에서 789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2단계 전형인 영재성 검사 또는 창의적 문제해력력 검사 일정은 5월 21일(일) 8개교가 같은 날짜에 실시한다.

서울과학고는 모집정원 120명을 선발하고, 정원외로 12명 이내를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1단계 전형이 학생기록물 평가로 관찰소견서, 자기소개서, 학생부II의 내용을 토대로 입학담당관이 지원자의 학업 역량, 수학.과학에 대한 열정 및 탐구활동, 잠재력, 인성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영재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자를 선발한다.

2단계 전형은 영재성 및 사고력 검사, 창의성.문제해결력 검사로 ‘영재성 및 사고력 검사’는 수학.과학에 대한 적성, 언어이해력, 수리 능력 등을 평가하고, ‘창의성.문제해결력 검사’는 창의성, 문제해결력, 융합적 사고력 등을 평가하여 정원내 모집인원의 2배수 이내(우선 선발 인원 포함), 정원외 모집인원의 2배수 이내(우선 선발 인원 포함)를 선발한다. 2단계 전형 통과자 중 지역인재 및 특정 영역 우수 인재를 우선선발할 수 있다.

여기서 지역인재는 서울 지역 25개 자치구 및 서울 이외 16개 광역시.도 등 41개 지역에서 1명 이내로 지역인재를 우선선발 할 수 있고, 특정 영역 우수인재는 수학, 과학 등 특정 영역에서 특별히 뛰어난 재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를 우선선발 할 수 있다.

올해 서울과학고는 우선선발 대상으로 지역 인재 등을 특정한 것은 처음으로 합격자 선발 학교 또는 대상 지역(자치구 등)이 종전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 3단계 전형은 과학영재캠프로 과제 수행능력 평가, 면접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과제수행능력, 태도와 열정, 과학영재로서 필요한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최종 정원내 120명, 정원외 12명 이내를 선발한다.

지원자 유의사항으로 서울과학고는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된 과학영재학교로 의.치.한의학계열 대학으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본교 지원이 적합하지 않으며, 해당 계열 대학에 지원할 경우 불이익이 있음을 공지했다. 그 예로 재학 중 받은 장학금 등을 반납해야 하며, 본교 교원의 추천서를 받을 수 없다고 모집요강에 기재했다.

경기과학고는 모집정원 120명을 선발하고, 정원외로 사회통합 전형을 통하여 정원의 10% 이내를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1단계 서류평가 및 영재성 검사로 지원자 전원에 대하여 지원자의 인성 및 영재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중학교 교육과정의 수학.과학에 대한 교과 지식을 바탕으로 융합적 사고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을 평가한다.

2단계는 영재성 캠프로 면접, 자기주도적 탐구 활동, 연구 설계 및 해석 등을 통해 인성, 과학적 탐구 능력 및 잠재성 등을 평가한다. 1단계 통과자 중 정원의 30% 내외를 우선선발하고, 2단계 대상자는 200명 내외이다.

지원자 유의사항으로 경기과학고는 이공계열의 수학․과학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된 영재학교이므로 의예․치의예․한의예계열로의 진학은 적합하지 않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학과(계열)에 지원할 경우 1) 재학 중 받은 장학금 등 지원액을 회수함. 2) 본교 교원은 어떠한 추천서도 작성하지 않음과 같은 불이익이 있고, 본교 입학을 위한 지원서 작성 과정에서 이에 관한 사항에 동의하는 경우에만 지원 가능하다고 모집요강에 기재했다.

전년도에는 지원자 유의사항으로 경기과학고는 이공계열의 수학․과학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된 영재학교이므로 의예․치의예․한의예계의 대학에 진학하는 경우, 본교 교원의 추천서를 받을 수 없으며 재학 중 각종 혜택으로부터 제외된다는 점을 기재한 것과 비교하여 올해는 해당 의학 계열로 진학할 경우에 보다 구체적으로 불이익 받는 점을 명기( 1) 재학 중 받은 장학금 등 지원액을 회수함. 2) 본교 교원은 어떠한 추천서도 작성하지 않음, 본교 입학을 위한 지원서 작성 과정에서 이에 관한 사항에 동의하는 경우에만 지원 가능하다)한 점이 특징이다.

한국과학영재학교는 정원내로 120명 내외(우선선발 20명 이내 포함), 정원외로 정원의 7% 이내를 입학담당관 중심의 과학영재전형으로 선발한다. 1단계 전형은 학생기록물 평가로 1000명 내외를 선발하고, 2단계 전형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로 학생기록물평가, 창의적 문제해결력검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200명 내외(우선 선발 20명 내외 포함)를 선발하며, 3단계 전형은 영재성 다면평가로 글로벌 과학자로서의 자질 및 잠재성을 평가하여 정원내 120명 내외(우선 선발 20명 이내 포함), 정원외 정원의 7% 이내의 학생을 선발한다.

지원자 유의사항으로 한국과학영재학교는 이공계열의 수학․과학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의․약학 계열로의 진로 희망자는 본교 진학에 부적합하다고 모집요강에서 밝혔다.

대전과학고는 정원내로 90명(우선선발 20명 이내 포함), 정원외로 9명 이내를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1단계 학생기록물(학교생활기록부Ⅱ,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1,200명 내외를 선발한다.

2단계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검사로 중학교 교육과정의 수학.과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검사하여 135명 내외(우선선발 20명 이내 포함)를 선발하며, 3단계 과학영재캠프로 탐구역량, 내적 역량, 영재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지원자 유의사항으로 대전과학고는 과학기술 인재양성을 위해 설립된 과학영재학교로 의·치·약학계열 대학으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본교 지원이 적합하지 않으며, 의·치·약학 계열 대학을 위한 진로·진학 지도를 실시하지 않는다고 모집요강에 기재했다.

대구과학고는 정원내로 90명을 선발하고, 정원외로 사회통합전형 대상자에 대하여 9명 이내를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1단계가 서류평가로 제출 서류를 통해 지원자의 영재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영재성이 있다고 여겨지는 자 전원(우선 선발 인원 포함)을 선발한다.

2단계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로 중학교 교육과정의 수학.과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영재성 및 종합적 사고력 등을 평가하여 180명 내외(우선 선발 인원 포함)를 선발하며, 3단계는 과학 창의성 캠프로 수학.과학에 대한 잠재 능력 및 창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정원내 90명(우선선발 인원 포함), 정원외 9명 이내를 선발한다.

지원자 기타 사항으로 대구과학고는 이공계열의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된 영재학교이므로 의․치․한의학계열 대학으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본교 지원이 적합하지 않다고 모집요강에 기재했다.

광주과학고는 전국 단위 선발로 45명, 지역인재선발로 45명 등 글로벌융합인재 전형으로 90명을 선발하고, 정원외 사회통합전형으로 9명 이내를 선발한다.

1단계 전형은 학생기록물 평가로 지원자의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영재성 및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모집정원의 700명 내외를 선발하고, 2단계는 종합적 문제해결력 평가로 수학.과학 분야의 기초 소양 및 종합적 문제해결력 등을 통합 수학능력평가로 150명 내외를 선발한다.

 3단계는 영재성 다면평가(1박 2일 캠프)로 글로벌 융합 과학인으로서의 자질과 탐구 역량 및 잠재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정원내로 90명(45명을 지역인재 선발 대상자로 선발), 정원외로 9명 이내를 최종 합격자로 선발한다.

지원자 유의사항으로 광주과학고는 이공계열 인재양성을 위해 설립된 과학영재학교로 의·치·약학계열 대학으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본교 지원이 적합하지 않으며, 의·치·약학 계열 대학에 진학하려는 경우 본교 교원의 진학 지도 및 추천서를 받을 수 없고, 각종 혜택으로부터 제외될 수 있다고 모집요강에 기재했다.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는 정원내 일반전형으로 84명, 정원외 지역우수자전형으로 10명 이내, 정원외 사회통합대상자전형으로 2명 이내를 선발한다. 1단계 전형은 학생기록물 평가로 지원자의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영재성이 있다고 여겨지는 자(우선선발 5명 내외 포함)을 선발한다.

 2단계는 영재성 평가로 수학.과학 역량 평가, 수학.과학 중심의 융합.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 인문.예술적 소양 평가(에세이쓰기)로 150명 내외를 선발하며, 3단계는 융합 캠프로 프로젝트 수행과정 평가, 면접 평가로 정원내 84명(우선 선발 인원 포함), 정원외 12명 이내를 선발한다.

지원자 유의사항으로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는 과학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된 과학예술영재학교로 의·치·한·약학계열 대학을 위한 진학 지도를 실시하지 않으며, 본교 교원은 해당 대학 진학을 위한 추천서를 작성하지 않는다고 모집요강에 기재했다.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는 정원내 일반전형으로 75명, 정원외 사회통합대상자전형으로 8명 이내를 선발한다.

1단계 전형은 학생기록물 평가로 제출된 서류의 내용을 토대로 수학.과학에 대한 자기주도학습능력, 영재성,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영재성이 있다고 여겨지는 자를 선발하고, 2단계는 영재성 검사로 수학.과학 분야 역량 검사, 수학.과학 중심의 융합.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인문.예술적 소양 평가로 모집정원의 2배수 내외를 선발한다.

3단계는 융합역량 다면 평가(캠프)로 수학.과학.공학.예술 분야 융합 역량 검사, 과제 수행능력평가, 면접 평가로 정원내 75명,, 정원외 8명 이내를 선발한다.

지원자 유의사항으로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는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된 영재학교이므로 의예・치의예・한의예 계열의 대학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본교 교원의 추천서를 받을 수 없으며 재학 중 각종 혜택으로부터 제외된다고 모집요강에 기재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