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과서 최종본, 김구 암살 수록- 새마을 운동 관주도 비판도 서술
국정교과서 최종본, 김구 암살 수록- 새마을 운동 관주도 비판도 서술
  • 장재훈 기자
  • 승인 2017.01.31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교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이 31일 모습을 드러냈다. 대한민국 건국시기와 관련, 현장검토본에 쓰였던 '대한민국 수립' 표현이 그대로 반영돼 있어 국정교과서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교육부는 지난해 11월28일 공개한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한 국민의견 수렴과 편찬심의회 심의 등을 거쳐 이날 최종본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 영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국정교과서 최종본은 현장검토본의 지도·도표·연표, 사진 설명에서의 단순오류를 정정했다"며 "친일반민족 행위의 구체적 제시, '일본군 위안부' 서술 강화, 제주 4·3 사건의 구체적 서술, 새마을운동의 한계점 명시 등 본문과 읽기 자료의 내용도 수정·보완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국민의견을 바탕으로 전문가의 검토를 거치는 등 국민 참여형 교과서 개발의 새 지평을 열었다고 자평했다.

교육부는 또 이날 2015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에 따라 2018학년도부터 적용될 검정교과서 집필기준도 공개했다. 그러나 그동안 비판을 받았던 국정교과서 편찬기준과 크게 다르지 않아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부가 발표한 중학교 역사와 고교 한국사 검정교과서 집필기준은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국정 도서 편찬기준을 근간으로 △친일 청산 △대한민국 수립 △제주 4·3 사건 △새마을 운동 등 현대사 일부 쟁점내용이 보완됐다.

교육부는 광복 이후 친일 청산 노력에 대한 서술 근거를 '중학교 역사②' 집필기준에 제시했고, '대한민국 수립'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라는 용어를 검정교과서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새마을운동 관련 집필기준에 '한계점을 지적하는 견해도 있음에 유의한다'는 내용을 추가하고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응키 위해 '독도가 우리의 고유 영토라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자료들을 소개하고, 독도는 우리 고유의 영토로서 분쟁지역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