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사노조, 기초학력 전담 ‘학습지원 전문교사제’ 도입 제안
서울교사노조, 기초학력 전담 ‘학습지원 전문교사제’ 도입 제안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1.10.07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립 5주년 토론회, 돌봄교실 지자체 이관-전문직 전직 제한 강화 필요
서울교사노조는 7일 창립 5주년 정책토론회를 열고 학력격차 해소를 위한 학습지원 전담교사 방안 도입을 제안했다.
서울교사노조는 7일 창립 5주년 정책토론회를 열고 학력격차 해소를 위한 학습지원 전담교사 방안 도입을 제안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코로나19에 따른 학력격차 해소를 위해 학생들의 기초학력 신장을 담당하는 학습지원 전문교가제를 도입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또 초등돌봄교실은 지자체 이관을 추진하고 교육지원청 조직을 확대, 학교 지원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7일 서울교사노조 창립 5주년 정책토론회에서 장대진 교사(서울 신용산초)는 ‘서울교육을 위한 덜어내기와 더하기’란 제목의 발제를 통해 이같은 제안을 내놨다.

장 교사는 내년 3월부터 시행되는 기초학력보장법에서 일반교원을 학습지원 담당교원으로 지정, 운영할수 있도록 하고 있으나 이는 형식적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하고 별도 정원을 확보해 학습지원 전문교사제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학습지원 전문교사는 기초학력 부진 학생 등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상담, 다중지원팀 운영, 추적관리 등을 담당하는 방안이다. 장 교사는 우선 별도 정원으로 학습지원 전문교사제를 시범 도입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확대 여부를 결정할 것을 제안했다.

서울교사노조가 지난 7월 한국사회여론연구소에 의뢰한 ‘서울교육 정책 관련’ 여론조사에서는 코로나19 이후 학력격차가 더 벌어졌다는 것에 시민 83.6%, 교사 92.3%가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 교사는 또 초등돌봄교실 운영 주체를 지차제로 이관하고 교육지원청의 학교지원기능 강화를 위해 현행 2국체제에서 2국 1센터체제로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더불어 교육의 공공성 강화 방안으로 유치원 무상 급식, 공립유치원 취원율 향상, 학급당 학생 수 감축, 공립 특수학교 설립을 각각 꼽았다.

이어진 토론에서 심성보 부산교대 명예교수는 미래 교육의 요소로 학생들이 배운 지식이 자아와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변혁적 역량’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래 학교는 물리적 공간의 한계에서 벗어나 배움터, 놀이터, 쉼터가 배움의 장이 되어야 하며 민주적 관계의 장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식 좋은교사운동 대표는 교육전문직은 가장 빠르고 확실한 승진 코스로 인식되고 있는데 우려를 표시하고 “교육전문직의 업무 담당 기한 연장, 전문직 경력 10년 이전에 전직 금지 등을 통해 교육 행정의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대표는 “아동복지법과 교사의 교육권 사이에서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는데 서울시교육청이 교사와 학생의 달라진 관계에 대한 새로운 규범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은경 평등교육실현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대표는 “학교 돌봄에 대한 인력, 예산, 공간 등 국가의 체계적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돌봄전담사의 안정적 노동조건 확보, 정규 교육과정과 돌봄 교실의 분리 등을 주문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를 주관한 서울교사노조 박근병 위원장은 “창립 5주년을 맞아 조합원의 폭발적인 증가하고 있다”며 “선생님과 아이들의 학교생활에 사소하지만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노조로서의 역할에 친절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