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자사고 취소 소송에 2억원 쓰고 전패
서울시교육청, 자사고 취소 소송에 2억원 쓰고 전패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10.06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

[에듀프레스 김민정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자사고 취소 처분 취소소송에 2억원에 육박한 돈을 지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8개 학교를 대상으로 한 소송에서 서울시교육청은 모두 패소했다.

7일 국회 교육위원회 김병욱(국민의힘, 포항시남구울릉군)이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교육청이 자사고 지정취소처분 취소 소송에 사용한 비용이 1억 9,5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초 패소한 8개 학교를 대상으로 한 4개의 재판에서 각각 3천만원씩 1억 2천만원을 지출했고, 모두 항소하여 총 7,500만원을 더 지출했다.

2심을 진행해도 결과는 뒤바뀌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재판부는 5년마다 이뤄지는 자사고 지위 갱신 심사에서 평가 계획을 학교에 미리 알리지 않았던 것과 바뀐 기준을 소급적용한 점을 문제 삼았고, 이는 명백한 절차적 흠결이기 때문이다.

김 의원은 “조희연 교육감은 패소 이유에 대해 ‘사법의 보수화 때문’이라고 한 바 있다”며 “절차적 흠결은 보지 못한채 김명수 대법원장 체제의 법원을 ‘보수’라고 비난하고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자신들의 과오를 덮기 위해 소송에 애꿎은 혈세만 낭비하려 든다”고 지적하며 “절차와 규정을 어기면서까지 무리하게 자사고 지정을 취소하려했던 사람들에게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