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n번방 교사들 솜방망이 징계 .. 10명 중 파면은 1명 뿐
텔레그램 n번방 교사들 솜방망이 징계 .. 10명 중 파면은 1명 뿐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09.30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탄희 의원
이탄희 의원

[에듀프레스 김민정기자] 텔레그램 엔(n)번방 등 디지털 성범죄에 연루돼 경찰 수사 등을 받은 교사 10명 중 파면된 교사는 1명 뿐이며 5명의 교사는 교직에 복직했거나 복직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더불어민주당 이탄희 의원은 30일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을 통해 파악한 ‘시·도별 텔레그램 성착취 가담 교사 현황’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을 내려받아 소지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은 교사는 10명이며 이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의 징계인 파면 처분을 받은 교사는 1명뿐이고, 당연퇴직도 1명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파면된 교사는 서울의 한 공립초등학교 소속으로 아동·청소년 성착취물 소지 혐의로 구속되어 재판을 받게 될 예정이다. 당연퇴직한 교사는 강원도의 한 공립초등학교 교사로 벌금 500만 원에 약식기소 처분을 받아 지난 4월 당연퇴직했다.

증거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분을 받아 복직했거나 복직을 앞둔 교사는 2명이다. 이들은 각각 경기도의 한 고등학교와 전북의 중학교 교사로 확인됐다.

경기도교육청 소속 교사는 지난 8월 불문(경고) 처분을 받고 병가 중이며, 전북교육청 소속 교사는 임용 전 있었던 사건이라는 이유로 별다른 징계 절차 없이 지난 4월 복직했다.

재판 결과에 따라 복직할 가능성이 있는 교사는 총 3명이다. 기소 뒤 재판에 넘겨진 3명 중 2명은 2심, 1명은 1심 진행 중이다.

2심 중인 충남의 특수학교 교사는 회원제로 운영되는 한 성착취물 누리집에서 n번방 자료 등 성착취물 1,100여개를 내려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 3명은 재판 중이라는 이유로 징계 처분을 받지 않은 상태다.

나머지 기간제 교사 3명은 계약 해제로 퇴직했다.

한편, 디지털 성착취물 사건 연루 교사가 속한 학교는 초등학교가 5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고등학교가 3명으로 뒤를 이었다. 중학교와 특수학교는 각각 1명이었다.

이 의원은 “무혐의는 그렇다고 치더라도 솜방망이 징계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면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성범죄에 대해서는 엄정한 징계가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