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학규의 교육전문직 특강] 교육기획은 어떻게-②
[조학규의 교육전문직 특강] 교육기획은 어떻게-②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09.16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학규 전 초등교육행정연구회장
조학규 전 초등교육행정연구회 회장
조학규 전 초등교육행정연구회 회장

[에듀프레스] 교육전문직이 되는 길은 멀고 힘들다. 사람들은 그 어려운 길을 가고자 한다. 우리 교육을 변화시켜보겠다는 열정 하나로 도전한다. 대한민국 최고의 인재들이 모이는 그곳으로 간다. 그 길에 <에듀프레스>가 동행한다. <HI PASS 교육전문직>의 저자 조학규 전 초등교육행정연구회장의 도움으로 시리즈를 연재한다. <편집자>

기획의 전 과정에서 검토하여야 할 내용들을 체크리스트로 작성하여 스스로 확인해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선, 사업 관련 현장의 의견을 들어보고,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고, 이 사업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갈등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또 위험 요인을 검토하고, 관련 법령에 저촉되지 않는지 관련 부서들의 협조가 필요한 내용인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사업의 내용에 따라 영역이 변경될 수 있으며 시도별로 배포되는 기획안에 사업시행 전 검토항목이 첨부되어 오는 경우들이 있으니 응시할 시도의 공문을 꼼꼼히 살펴야겠습니다.

기획보고서 검토과정

 

 기획안의 구성요소

 기획안은 크게 도입, 전개, 결말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보고서의 종류에 따라 도입, 전개, 정리에 포함되는 내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정책추진을 위한 기획안의 도입부분에는 그 정책을 추진하는 근거나 목적, 배경, 추진계획의 전체적인 방향이나 문제점에 대해 서술합니다. 전개에서는 대책이나 방안, 추진과제를 제시하고 정리부분에서는 소요예산, 기대효과, 행정사항 등을 넣습니다.

행사를 위한 기획안은 도입 부분에 행사의 전체적인 개요를 전개에서는 세부적인 운영계획을 정리에서는 소요예산과 행정사항을 서술합니다.

장학 관련 기획안에서는 목적, 현황, 문제점 등을 도입 부분에 서술하고, 세부추진 절차를 전개에 기대효과와 향후 지속적인 계획을 정리 부분에 기술합니다. 

업무 보고서는 도입부분에 개요를 분석결과 문제점이나 주요원인을 전개에 대책이나 향후 계획을 정리부분에 포함하면 됩니다.    
이렇게 도입, 전개, 정리를 작성하는 것만큼 이나 중요한 것은 기획에 적합한 제목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제목은 기획의 목적이나 내용이 함축적으로 나타나되 읽는 이에게 임팩트 있게 작성합니다.

Tip
랜선 타고 ON 쉼(休)이 있는 예술교육 지원 계획
• 대면교육 중심인 예술교육을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원격 예술교육으로 지원하겠다는 내용을 제목을 통해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초1,2학년 기초학력 협력교사 운영 계획
•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협력교사 운영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을 위해 제목 앞에 첫돋움이라는 단어를 추가함으로써 기획에 담길 내용의 방향성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