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가 학과를 골라서 간다" .. 가천대, 교수 100명 자율분야선택제 시행
"교수가 학과를 골라서 간다" .. 가천대, 교수 100명 자율분야선택제 시행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1.09.07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대 전경
가천대 전경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교수가 학과를 골라서 간다. 가천대학교는 교수 100명을 정년트랙(이공계)으로 초빙하면서 국내 최초로, ‘자율 분야선택제’를 시행한다.

지금까지는 아무리 유능한 교수라도 해당 대학의 학과수요와 세부전공에 맞지 않으면, 채용될 수 없었다. 대학이 초빙 대상학과와 분야(세부전공)를 지정해 공모하고 희망자가 해당분야에 지원해야만 교수가 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가천대는 그래서 뛰어난 연구실적과 산업체 경력 등을 갖고 있어도 학과별 세부전공이 맞지 않으면 지원할 수 없었던 장벽을 허물기로 한 것. 이번 자율분야선택제는 그 벽을 허물어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진 우수하고 유능한 인재들에게 문호를 완전 개방하겠다는 취지다.

자율분야선택제로 초빙하는 교수는 전체 초빙인원 100명 중 총 54명으로 공과대학, 바이오나노대학, IT융합대학, 의과대학, 약학대학 등 5개 단과대학의 29개 학과(부,전공)에서 선발한다. 이공계 박사학위 소지자는 모두 지원 가능하다.

심사방식은 기초·전공심사, 공개발표심사, 면접심사 등 일반 선발방식과 동일하며 2022학년도 1학기(3월1일자)에 임용된다. 원서접수는 오는 30일까지로 가천대학교 홈페이지에서 접수할 수 있다.

가천대 이길여 총장은 “학문의 융·복합 시대에 걸 맞는 인재로서,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대비하고 연구와 강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 지망하는 분들의 전공의 지원 장벽을 허물었다.”며 “연구능력과 경력은 뛰어나지만 세부전공이 맞지 않아 지원할 수 없었던 신진·중진 교원들에게 기회가 되고 대학은 뛰어난 교수를 뽑을 수 있어 교육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