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사노조, 국가돌봄청 - 초등취학연령 인하 정세균 공약 비판
유치원교사노조, 국가돌봄청 - 초등취학연령 인하 정세균 공약 비판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1.08.27 22:27
  • 댓글 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국공립유치원교사노동조합은 27일 정세윤 대선 예비후보의 국가돌봄청 신설 공약을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유아교육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줄것을 당부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돌봄의 국가 책무성을 강화하기 위해 국가돌봄청을 신설하고 초등 취학연령을 만 5세로 낮춘다는 내용의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정세균 전 국무총리 교육공약에 대해 전국국공립유치원교사노조가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간과한 정책이라며 공개 비판했다.

앞서 정 전 총리는 26일 교육공약 발표를 통해 정 전 총리는 4-4-4 시스템 등 다양한 학제를 허용하고, 이에 따라 취학연령도 만 6세에서 만 5세로 낮추겠다고 했다.

또 국가돌봄청을 만들어 보육 걱정 없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돌봄정책 중요성을 감안 여러 부처의 돌봄 기능을 통합해 이를 전담할 국가돌봄청을 설치하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유치원교사노조는 27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돌봄에만 치중한 정 전 총리의 교육공약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무시한 채로 보육과 돌봄에 치중한 국가돌봄청 설치에 대한 내용이나, 개인차가 큰 유아기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취학연령 하향이 강조된 교육공약 발표는 적절치 못하다고 비난했다.

유아들을 보육과 돌봄의 대상으로만 보는 것은 생애 초기 교육을 단순한 돌봄활동으로 치부하는 단순한 접근이라는 것이다.

취학연령 인하 공약에 대해서도 우려의 뜻을 밝혔다. 유치원교사노조는 “유아기 아동의 경우 연령이 같더라도 출생 월에 따라 발달에 대한 개인차가 몹시 크다”고 전제하고 “유아들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취학연령 인하는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오로지 취학 후의 학교교육과, 보육 및 돌봄만 강조한 정 전 총리의 교육정책들을 보며 유아교육 현장의 구성원으로서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기사제보 edupress2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이이 2021-09-15 17:36:19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으신 분이 어떻게 나라를이끈다고 대선에 출마하시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유아교육을 단순히 돌봄으로만 보는 시각에 굉장한 안타까움을 표합니다.
어린아이라고해서 생각이 어리지 않습니다. 아이들도 다 저마다의 생각이 있고, 유아기에 꼭 받아야하는 교육들이 있습니다. 유아들의 특성에 대한 공부부터 하세요.

이효정 2021-08-30 18:18:40
8살 되도 학교 책상 앉아 수업유지 너무 힘든 판국에 7살이 학교 가라니 ᆢ어이없다

김유아 2021-08-30 18:06:08
한창 신체적으로 활발하게 움직이고 직접 경험하며 배우는 유아시기에 초등학교에서 의자에 앉아 수업을 받는게 적합할지 걱정이 되네요

윤은혜 2021-08-30 17:31:23
유아교육을 하나도 모르면 저런말을 할 수 있다.
자기 애도 안키워본 사람들이 유아에 대해 논하는게 우습다

2021-08-30 17:17:37
유아교육에 얼마나 무지하시면 이런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