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특집] 상명대 수시 1876명 모집 ..상명인재전형 서류+면접 선발
[수시특집] 상명대 수시 1876명 모집 ..상명인재전형 서류+면접 선발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1.08.20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준 상명대 입학처장
김영준 상명대 입학처장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상명대학교가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서울캠퍼스 918명, 천안캠퍼스 958명 등 모두 1876명을 선발한다.

이 중 학생부종합전형 선발 비율은 서울 47.7%(438명), 천안 26.8%(257명) 이다.

구체적으로 상명대 서울캠퍼스 수시모집은 ▲학생부교과(고교추천전형, 서해5도학생전형) ▲학생부종합(상명인재전형, 고른기회전형,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실기/실적(실기전형)으로 구분된다.

천안캠퍼스 수시모집은 ▲학생부교과(학생부교과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학생부종합(상명인재전형, 고른기회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실기/실적(실기전형, 특기자[체육]전형) 등이다.

◇서울캠퍼스 고교추천전형 교과 100% 반영.. 출결·비교과는 미반영

서울캠퍼스에서 367명을 모집하는 고교추천전형은 해당 고교에서 학교장의 추천(고교별 10명 이내)을 받아야 지원가능하므로 원서접수 전에 추천절차를 확인해야 한다.

지원자격은 2017년 2월 이후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5개 학기(졸업예정자는 3학년 1학기 포함 4개 학기)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교과 성적 산출이 가능한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교과 성적 100%를 반영하는 이 전형의 교과 성적 반영방법은 현재 고3 재학생의 경우 석차등급으로 평가된 전 교과목 성적과 성취등급으로 평가된 진로선택과목 중 우수 최대 3과목 성적을 합산하여 산출하며, 기 고교 졸업자의 경우에는 성취등급으로 평가된 과목은 반영하지 않는다. 교과 성적은 학년별 가중치가 없으며, 출결, 봉사 등 비교과는 반영하지 않는다.

서울캠퍼스 고교추천전형(국가안보학과 제외)과 천안캠퍼스 학생부교과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며 서울캠퍼스는 전 계열이 국어, 수학, 영어, 사회탐구/과학탐구(1개 과목)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7등급 이내여야 한다.

 천안캠퍼스는 인문, 자연(간호학과 제외), 예체능계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탐구(1개 과목)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9등급 이내, 간호학과는 수학, 영어, 사회/과학탐구(1개 과목)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7등급 이내여야 한다.

상명대는 올 수시모집에서 서울캠퍼스 918명, 천안캠퍼스 958명을 모집한다.

◇서울·천안캠퍼스 실기전형 수능최저학력 기준 반영 없어

상명대학교 2022학년도 학생부종합 대표전형인 ‘상명인재전형’에서는 서류평가와 면접고사를 시행하며, 이 외의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서류평가 100%만으로 선발한다. 상명인재전형 전형방법은 1단계 서류평가 100%(3배수 선발), 2단계 서류평가 70%와 면접고사 30%로 시행된다. 

 면접고사는 서류(학교생활기록부)기반 확인 면접으로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블라인드면접을 통해 10분 내외로 이루어진다. 2022학년도부터는 지원서류 간소화 및 수험생 부담완화를 위해 자기소개서 작성은 폐지되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 성적을 기계적으로 산출하여 점수화하지 않으며,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 비교과 내용 등을 통해 모집단위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 열정, 노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평가한다.

자신만의 구체적 목표가 있고 그 목표를 위해 고등학교 생활 동안의 열정과 노력을 면접(상명인재전형)을 통해 잘 보여준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서울캠퍼스는 실기전형으로 스포츠무용학부, 미술학부(생활예술전공), 음악학부에서 천안캠퍼스는 실기전형으로 디자인학부, 예술학부, 스포츠융합학부에서 지원자를 모집하며, 모두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실기전형은 학생부교과를 비롯한 해당 분야별 고사종목에 따른 전형요소 반영비율이 각각 상이하므로 2022학년도 수시모집요강을 통해 반드시 확인하고 지원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